"'내돈내산' OO 제품으로 완치됐습니다"…불법 의료 광고 확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내돈내산' OO 제품으로 완치됐습니다"…불법 의료 광고 확산

모두서치 2025-10-31 14:18:15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경험담을 가장한 건강 정보형 광고가 확산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경험담을 가장한 건강 정보형 광고는 "통증이나 비만으로 고통받았는데 병원에서도 해결하지 못하고 논문을 찾아봤지만, 방법이 없었다"는 식으로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또 "그러던 중 우연히 발견한 OO 제품으로 완치됐다"며 특정 건강식품이나 의료기기 등을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이러한 게시물은 광고 표기가 없고 개인의 경험과 조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상업 목적의 광고나 협찬 정보인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이어트, 소화기 질환, 여성 건강, 피부 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건강 정보형 광고가 확산하고 있으며 일부는 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제품이나 시술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

지난해 의료 광고 자율심의 기구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자발적 후기를 가장한 불법 의료 광고는 전체 불법 의료 광고 중 31.7%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개발원은 건강 정보를 가장한 허위 광고성 게시물이 국민 건강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다며 정보의 근거를 확인한 뒤 진위를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 정보를 이용할 때는 '건강 정보 게시물 가이드라인'을 적극 활용해 출처 확인, 목적 확인, 날짜 확인 비교·검토, 합리적 의심 하기 등 수칙을 통해 올바른 건강 정보를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김헌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원장은 "상업적 목적을 감춘 개인 경험담 형식의 건강 정보형 광고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쉬워 사실처럼 받아들여지거나 공유되며 빠르게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개발원은 앞으로도 건강위해정보를 조기에 파악·차단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올바른 건강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대응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