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과 미국이 자동차 및 부품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조정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자동차업계는 이번 합의를 '수출 불확실성 해소이자 글로벌 공정 경쟁 복원'으로 평가하며, 전동화·자율주행·커넥티비티 분야로의 투자를 가속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이하 KAMA)는 지난 30일 입장문을 내고 "한·미 무역협상이 최종 타결돼 자동차 및 부품 관세가 15%로 조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정부의 통상외교 노력이 업계 부담 완화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상으로 한국산 자동차는 미국시장에서 일본·유럽산과 동일한 관세 여건을 확보하게 됐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25% 고관세 체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이후 한국 완성차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며 업계 최대 리스크로 작용해 왔다.
업계는 이번 관세 조정으로 수출 단가 경쟁력 회복과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재배치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한다. 관세 인하분(10%p)은 차량당 150만~200만원의 원가 절감 효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KAMA CI.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KAMA는 "정부의 통상 성과를 기반으로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국내 생산 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현대차·기아 등의 경영 전략과도 맞물린다. 관세 부담 완화로 인센티브 조정 여력이 생기면서 단기 실적 방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 주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양산 전환을 앞두고 현지 생산 체계를 정비 중이며, 기아는 EV3의 북미(미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EV5는 캐나다 중심 판매로 북미 내 지역별 시장 전략을 차별화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 리스크 완화는 '현지생산+수출 병행 모델'의 수익성 안정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산업계는 이번 합의를 단순한 무역현안 해결이 아닌 '전동화 전환의 가속 신호탄'으로 본다. KAMA는 "전동화·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혁신을 위해 국내 투자를 확대하겠다"며 "정부의 전동화 지원과 부품 생태계 강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세 절감분이 곧 미래차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 재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AI 기반 자율주행 △통합 제어 소프트웨어 △하이브리드·전기차 전용 라인 확충에 투자를 확대 중이며, 부품업계도 수소·배터리·반도체 중심의 구조 전환을 가속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협상을 '단기적 숨통을 틔운 동시에 구조적 체질 개선의 출발점'으로 해석한다.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통상 환경은 여전히 탄소규제, 보조금 경쟁, 기술표준 주도권 등 복합 리스크가 상존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관세 완화가 수익성 방어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미국 내 생산 확대 압력은 여전하다며, 장기적으로는 한국 내 생산 경쟁력 강화와 공급망 다변화가 병행돼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결국 이번 한·미 자동차 관세 협상 타결은 비용절감 이상의 상징적 전환점이다. 무거웠던 관세의 족쇄가 풀린 지금, 한국 완성차 산업은 수출 기업에서 기술 산업으로의 도약, 즉 전동화·자율주행 중심 체질로의 전환기를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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