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위기 소통 사례집 '코로나19 소통의 기록'을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사례집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참여한 위기 소통 대응 인력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위기 소통 전략과 시행착오, 개선 방향 및 제언 등을 정리한 인터뷰형 기록 책자이다.
사례집은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축적된 소통 경험을 총 18개 주제로 담았다. ▲매일 같은 시간 국민에게 최신 정보를 전달한 '정례 브리핑' ▲하루 1만7000통의 문의에 응답한 '1339 콜센터' ▲허위·조작 정보에 대응한 인포데믹 소통 ▲기업, 포털 등 협업 캠페인 ▲심리방역 ▲국제 협력 및 외신 대응 등이다.
질병청은 코로나19 대응 위기 소통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감염병 재난 상황에 대비해 신속·정확·투명·공감·신뢰라는 5가지 위기 소통 원칙을 견고히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례집은 미래 감염병 재난에 대비한 개선 방향도 제시한다. 주요 제언으로는 ▲일관된 메시지 체계 강화 ▲디지털 기반 인포데믹 대응과 민간 협업 체계화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 접근성 강화 ▲위기 소통 전담 조직 강화 운영 ▲공감 중심의 심리방역 메시지 개발 ▲공감 유도형 캠페인 추진 등이 포함됐다.
임승관 질병청장은 "이번 사례집은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를 국민 신뢰와 함께 극복한 소통 경험의 기록"이라며 "미래 감염병 재난 발생 시 국민의 불안과 혼선이 최소화되도록 다각적인 소통 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례집은 질병청 누리집을 통해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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