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한민하 기자]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구매가 보편화되면서 ‘짝퉁 화장품’ 유통이 확산되고 있다. 가격과 편의성을 내세운 온라인 플랫폼 중심으로 위조품 적발이 늘어나며 전자상거래 신뢰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3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온라인 화장품 위조품 관련 소비자 상담건수가 총 450건으로 증가했다. 지난 2022년 79건이 접수됐으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기준 131건으로 집계돼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같은 기간 온라인 유통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온라인 확장과 위조품 리스크가 동시에 부상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달의 경우 중국산 화장품을 K뷰티 브랜드 제품으로 둔갑시켜 7000여 개를 들여온 뒤 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한 사례가 관세청 인천본부세관로부터 적발된 바 있다. 지난 6월에는 해외 유명 브랜드의 짝퉁 화장품 13만여 점이 적발됐으며, 일부는 홈쇼핑과 연계돼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가격 경쟁력, 접근성 등을 앞세운 온라인 구매 채널이 확대되는 상황이지만 정품 검증 장치는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 소비자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목할 점은 이전까지는 ‘짝퉁 화장품’의 브랜드가 해외 명품 위주로 유통됐으나, 최근 해외 진출이 활발한 국내 중소 K뷰티가 주요 표적으로 떠오르며 제품 유형이 전 부문으로 확돼됐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중국 위조 업체들이 대기업 대비 IP(지식재산권) 관리 역량이 낮은 중소 브랜드를 타깃으로 삼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적발 제품 상당수가 중국 내수보다 해외 판매에 집중된 정황이 포착되는 등 K뷰티가 갖춘 신뢰성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각 기업이 위조 제품 조사 전문 대행사를 채용해 현지에서 적발한 후 신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 드는 비용이 상당하다”며 “비용을 감당할 여력이 부족한 작은 회사는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적발된 위조 화장품은 유해 성분이 검출되지는 않았으나, 주요 원료 함량과 내용량이 기준치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주로 낮은 가격과 각종 프로모션, 접근성을 이유로 온라인몰을 이용하지만 반복 구매율이 높은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가격이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경향이 커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소비자가 정품 여부를 직접 판단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증되지 않은 플랫폼 판매자의 경우 판매자 정보와 보상 절차가 미흡해 피해 구제까지 수주 이상 걸리는 사례도 발생한다.
국회에서도 대응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21일 속개한 국정감사에서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가 짝퉁 화장품 피해 규모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K뷰티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위조품 단속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유경 식약처장은 “짝퉁 화장품에 대한 업계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지식재산청·관세청과 협업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짝퉁 화장품의 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될 경우 국내 뷰티 산업 전반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정부 차원의 위조 화장품 대응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최근 소비자들이 중소 브랜드 선호가 늘고 있는 만큼 신뢰 구축을 위해 구체적인 정품 인증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손쉽게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원을 뚜렷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온라인에서 이 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개인이 채널을 다양화해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신고센터 마련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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