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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의 운영사 신세계디에프는 30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제1터미널 주류·담배 구역(DF2)에 대한 영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적자 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면세사업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 결과”라며 “중장기적으로 재무구조와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면세점은 2023년 객단가 기반 임대료 조건으로 인천공항공사와 사업권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소비패턴 변화와 해외 관광객의 구매력 감소로 적자가 심화되면서 공항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공사가 법원 조정 이후에도 조정 불가 입장을 고수하자, 결국 사업권 반납을 결정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신세계면세점은 계약 조항에 따라 오는 2026년 4월 28일 영업을 종료한다. 회사는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고환율·경기둔화·소비 위축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 속에 손실 규모가 커져 부득이하게 철수를 결정했다”며 “명동점과 DF4(패션·잡화) 권역에 역량을 집중해 면세사업의 체질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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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디에프를 이끄는 이석구 대표는 지난달 취임 직후 인천공항 임대료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검토하며 “단기 손익이 아닌 장기 지속가능성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취임 한 달 만에 내린 철수 결정은 이 같은 기조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앞서 신라면세점도 지난달 18일 1900억원의 위약금을 부담하며 인천공항 DF1(주류·담배) 구역 사업권을 반납했다. 이로써 인천공항의 면세점 주요 2개 권역이 연이어 공석이 된 셈이다. 공항공사는 신라면세점의 DF1 권역을 중심으로 연내 재입찰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공항 면세점의 임대료 구조는 2023년부터 고정금액 방식에서 ‘공항 이용객 수 연동제’로 변경됐다. 그러나 이용객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면세점 매출이 과거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면서, 업계에선 “현 구조로는 수익 확보가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업계 관계자는 “신라·신세계의 철수는 구조적 손익 악화를 방증하는 신호”라며 “후속 재입찰에서는 현실화된 임대료 조건이 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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