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김영섭 KT 대표가 국회 종합감사에서 해킹 사태 후속 조치,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클라우드 계약을 통한 데이터 주권 침해 우려, 잇단 직원 사망 사건 등 현안에 대해 집중 질타를 받았다.
29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영섭 대표를 상대로 KT의 공공적 책임과 신뢰 회복 문제를 강하게 추궁했다.
이훈기 의원은 KT 해킹 사고 이후 번호이동 위약금 면제 조치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피해자로 확인된 2만 2천여 명에게만 위약금을 면제하는 것은 소극적 조치"라며 "SKT는 피해 여부와 무관하게 전 고객의 위약금을 면제했다"고 비교했다.
그는 위약금 면제에도 불구하고 번호 이동 고객이 3천 명에 그친 점을 언급하며, 이는 KT에 대한 고객의 불신이 크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영섭 대표는 "정부 합동조사단과 경찰 수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 의원은 "선제적으로 조치하는 것이 신뢰 회복을 위해 낫다"며 즉각적인 결단을 촉구했다.
KT와 MS 간 클라우드 전환 계약이 데이터 주권을 외국 기업에 넘기는 행위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 의원은 KT의 요금·결제 시스템(BSS)과 망 운영 시스템(OSS) 등 핵심 시스템을 MS 애저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계약을 문제 삼았다.
그는 "미국의 '클라우드 액트' 법에 따라 미국 정부가 요청할 경우 우리 국민의 개인정보, 결제정보, 위치정보 등에 접근할 수 있다"며 심각한 데이터 주권 침해 가능성을 경고했다.
또한 KT가 자회사 KT클라우드를 통해 자체 제공하던 서비스보다 3~4배 비싼 MS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5년간 약 2조 3천억 원 규모의 최소사용료(MOU) 계약을 맺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될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대표는 "데이터는 국내에 보관되고 고객이 직접 관리한다"고 해명했지만, 이 의원은 "미국 법은 그렇게 작동하지 않는다"며 해당 계약이 차기 경영진에게 부담을 주는 '족쇄 계약'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토탈영업 TF'에서 단기간에 6명의 직원이 사망한 사건에 대한 경영진의 무책임한 태도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의원은 "직원 6명이 사망했는데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유서에 업무 압박이 원인으로 적시됐음에도 김 대표가 '구조조정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답한 점을 질타했다.
김 대표가 "노사 공동조사에서 직접적 연관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재차 해명하자, 이 의원은 "사람이 죽어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KT가 과연 대한민국 기업이 맞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발언을 마무리하며 "KT는 국민의 통신망과 개인정보를 다루는 국민기업"이라며, "해킹 피해자 위약금 전면 면제, MS 계약의 투명한 공개, 인명사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신뢰 회복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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