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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 등 5대 금융지주는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 대책 수립, 금융소비자보호 선도 모델,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등을 통해 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실행하고 있다.
KB금융은 이달 1일 양종희 회장 주관으로 전 계열사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가 모여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대책 회의’를 열고 소비자 중심 금융의 전사적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KB금융은 계열사 실태평가 종합관리와 내부통제 현장점검 등 ‘지주회사의 소비자보호 총괄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앞서 KB금융은 올 9월부터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소비자 의무’를 바탕으로 KB금융의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현장 경험을 반영한 ‘소비자 보호 가치체계’를 수립·시행해왔다. KB금융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 가치체계 수립은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 고난도상품 판매 정책 보완 등 취약계층을 포용한다”며 “금융 수요자를 보호하는 정부의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 기조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은 금융지주 최초로 9월 이사회에 금융보안원장을 초청해 연수를 진행한 데 이어 이달엔 그룹 경영진·임직원 등이 최장혁 전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부위원장으로부터 AI 시대 개인정보 중요성 교육을 받았다. 또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정보보호를 주요 안건으로 상정해 그룹 차원의 보호체계 강화 방향을 공유하고 그룹사별 실행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진옥동 회장은 2023년 7월 금융지주 최초로 ‘소비자보호부문’을 신설했고, 전 그룹사 CCO가 참여하는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제도화해 소비자보호 전략과 제도를 심의하고 있다. 이는 그룹 전반에 소비자보호 문화를 확산시키는 기반이 됐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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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은 최근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했다. 또 그룹 차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추진을 위한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하나금융은 그룹 전반의 소비자보호 내부통제활동을 점검·관리할 수 있는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통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금융상품 개발·심사부터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소비자보호 원칙을 내재화하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 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우리금융은 임종룡 회장이 직접 주재하고 지주·자회사 CCO 12명이 참석하는 정례회의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4대 핵심과제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추진하고 있다. 이에 우리금융은 CCO 임기를 최소 2년 보장하고 임면 시 이사회 결의를 필수로 했다. 또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 등 민생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금융사기예방 전담부서’를 은행권에서 처음 신설했다.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서는 단기 영업실적보다는 고객 이익을 우선시하는 성과보상체계 재설계가 이뤄졌다. 여기에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와 불건전영업행위도 현장 불시 점검, 보험상품 판매 위탁 프로세스 재점검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NH농협금융은 CCO와 소비자보호실무자 등이 참석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중점 추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또 자회사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사례를 그룹 전체로 지속 공유해 소비자보호 체계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NH농협은행은 최근 은행권 최초로 ‘내부통제전문가’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이번 인증제 도입으로 금융사고예방과 내부통제, 법규준수, 금융윤리 등의 교육을 8주간 받은 NH내부통제전문가 3급 인력 총 3521명을 양성했다. 농협은행은 2026년 2급, 2027년 1급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등 제도를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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