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인천·서울 '수도권 지역경제동향 포럼' 30일 개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경기연구원, 인천·서울 '수도권 지역경제동향 포럼' 30일 개최

경기일보 2025-10-28 09:55:42 신고

3줄요약
30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 콘퍼런스룸에서 ‘수도권 지역경제동향 포럼’이 개최된다. 경기도 제공
30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 콘퍼런스룸에서 ‘수도권 지역경제동향 포럼’이 개최된다. 경기도 제공

 

경기연구원이 수도권 경제동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인천·서울과 함께 포럼을 개최한다.

 

경기연구원은 30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 콘퍼런스룸에서 ‘수도권 지역경제동향 포럼’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연구원, 인천연구원과 공동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지역특화 경제동향지수를 기반으로 수도권 경제동향을 종합적으로 파악·진단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고봉현 제주연구원 지속성장연구실장은 ‘지역경제 특성을 고려한 제주 경기동향지수 개발과 운영사례’를 소개한다. 관광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전국 지표 의존성 등 기존 지수의 한계를 지적하고 향후 민간 데이터와 지역특화 지표를 결합한 고도화 방향을 과제로 제안한다.

 

두 번째 주제발표는 김진하 서울연구원 경제모니터링연구단장의 ‘서울소비경기지수 개발과 운영 사례’다. 서울 지역의 소비경기 흐름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지역별 소비활동의 특성을 반영한 경제 모니터링 체계를 설명한다.

 

세 번째 주제 발표는 최태림 인천연구원 인천경제동향분석센터장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천시 뉴스심리지수 개발 사례’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역경제 심리지수 구축 과정을 설명한다.

 

정승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진행하는 종합토론은 수도권 지역의 경제동향을 종합적으로 파악·진단하는 시간이다. 패널로는 ▲허진욱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김소정 한국은행 통계연구팀 과장 ▲김건호 경기연구원 미래전략연구실 연구위원 ▲우영진 서울연구원 경제혁신연구실 연구위원 등 수도권 지역경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강성천 경기연구원 원장은 "이번 공동 포럼은 산업과 인구, 소비와 혁신이 밀집된 우리나라 경제의 중심인 수도권을 긴밀히 연결된 하나의 생활권으로 인식하고 경제 흐름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광역 협력의 첫걸음"이라며 "이를 통해 시·도 차원의 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수도권의 혁신적 변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는 의미 있는 논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