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두만강과 러시아 하산 교량 건설 작업이 지난 6개월 동안 상당한 진전을 보여 내년 1분기 안에 개통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비욘드 패럴렐(BEYOND PARALLEL)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비욘드 패럴렐은 또 도로 건설의 빠른 진척과 양국 사이의 철도 교통량 급증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양국 간 무역이 크게 확대되는 지표라고 지적했다.
지난 14일자 위성사진은 지난 4월 이후 러시아-북한 두만강 도로교 건설이 상당한 진전을 보였음을 보여준다.
북한은 두만강 안쪽 약 150m까지 공사를 확장했고, 교각을 지탱할 2개의 파일 굴착을 완료했다. 육상에는 6개의 교각이 세워졌으며, 접근 경사로와 교대부가 곧 완공될 예정이다.
러시아는 두만강 안쪽 약 110m까지 공사를 확장했고, 교각을 지탱할 1개의 파일 굴착을 완료했으며, 두 번째 굴착 작업을 진행 중이다. 육상에는 3개의 교각이 세워졌고, 접근 경사로와 교대부 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양쪽의 접근 경사로를 포함하면 완성된 다리는 최소 1.3km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두만강 양쪽에 건설 중인 새로운 도로교와 그 기반시설의 규모를 볼 때 양국이 기존의 철도 교역에 더해 도로 무역을 발전시키려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북한 측 강변에는 약 5 평방km 규모의 새로운 출입국 시설이 건설되고 있다. 세관 등 6개의 건물이 지어지고 있으며 건물들을 둘러싸는 넓은 주차장은 화물차 환승시설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와 북한의 트럭 운전사들은 서로 상대국의 영토 깊숙이 차량을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이곳에서 운전 업무를 교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출입국 시설을 통과한 도로 교통은 두만강 철도 시설에서 선봉, 나진(라선), 그리고 청진으로 이어지는 철도 노선을 따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러시아가 자국 측 출입국 시설을 어디에 설치할지는 명확하지 않다.
한편 14일자 위성사진은 양국 간의 철도 활동이 여전히 높은 수준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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