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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은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 플랫폼에 AI 기반 행정 기능을 접목해 공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려는 취지다. 양측은 연내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시범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AI 국민비서’는 복잡한 행정 절차 없이 AI와의 대화를 통해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이나 유휴 공공자원 예약(공유누리) 등 주요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네이버는 자체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 기반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이를 공공서비스 API와 연동할 계획이다.
시범 서비스는 네이버 웹과 앱에서 제공되며, 추후 개인 맞춤형 추천 기능과 네이버 생태계 내 연동성을 강화해 이용 편의성을 지속 고도화할 예정이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민이 체감하는 AI 민주정부 실현을 위해서는 민간의 혁신 기술과의 협력이 필수”라며 “말 한마디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이미 SRT 승차권 예매, 국세청 미환급금 조회 등 10여 개 이상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이번 협약이 미래 행정 혁신의 출발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최수연 네이버 대표, 정신아 카카오 대표가 참석해 AI 기반 공공서비스 생태계 조성에 힘을 모을 뜻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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