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앱·카톡에서 주민등록등본 뗀다…연내 AI 국민비서 시범 서비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네이버 앱·카톡에서 주민등록등본 뗀다…연내 AI 국민비서 시범 서비스

모두서치 2025-10-27 17:51:23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네이버와 카카오가 인공지능(AI) 에이전트 플랫폼을 통해 국민의 공공 서비스 편의성 제고에 나선다. 정부와 손잡고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해 'AI 국민비서(가칭)로 선보인다는 목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와 행정안전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AI 에이전트 기반의 공공 서비스 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네이버의 경우 이번 협약에 따라 국민이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민간 플랫폼을 통해 공공 서비스 혜택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돕는 AI 에이전트 기능을 구현하는데 행정안전부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네이버는 행안부와 함께 민간 AI 에이전트를 통해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국민비서 시범 서비스를 연내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AI 국민비서는 민간 기업의 AI 에이전트에 공공 서비스를 연계해 국민이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일상적 대화 만으로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이를 공공서비스와 연계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공유누리) 등 국민 수요가 높은 공공 서비스가 우선 적용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다.

시범 서비스는 네이버 웹과 앱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향후 개인화 추천 기능을 함께 적용해 네이버 내의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성을 높이는 등 이용 편의성을 한층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기업으로서 SRT 승차권 예매와 국세청 미환급금 조회 등 10개가 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그간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협약이 미래 행정서비스 혁신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또한 행안부와의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특히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를 구현할 방침이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Kanana)'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한다.

또한,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를 활용해 공공·지역·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해준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대화를 통해 완결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도 적용한다.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돼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자체 개발 모델이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행정안전부와의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