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보이스피싱 지킴이 전담 운영…5억원대 고객 자산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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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 보이스피싱 지킴이 전담 운영…5억원대 고객 자산 지켰다

아주경제 2025-10-27 17:32: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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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수협중앙회
[사진=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가 상호금융권 최초 보이스피싱 전담 인원 운영을 통해 5억원이 넘는 고객 자산을 지켜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전국적으로 급증하자 수협중앙회가 올해부터 전국 수협 회원조합 직원을 '보이스피싱 지킴이'로 지정한 성과다.

조합마다 보이스피싱 전담 인력을 구성한 것은 상호금융권에서 처음이다. 이 같은 제도를 통해 올해 총 11건의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5억5000여만 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보이스피싱 지킴이는 이 밖에도 어촌지역 노령층 등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꾸준한 예방교육과 홍보활동도 병행해 지역사회에서 금융 안전망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비대면 본인인증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강화하는 등 디지털 기반 보안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

특히, 피해 발생 시 피해자의 신속한 지원과 효과적인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연내에 전문 인력을 배치한 전담 조직도 구축할 계획이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영업점 현장 대응력을 강화해 고객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 보이스피싱 지킴이가 실질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 개선과 함께 예방 활동을 통해 고객 자산을 든든히 지키는 지역 밀착 금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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