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지역의 교통 접근성 향상과 수도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G 노선이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민의힘 김용태 의원(포천·가평)과 더불어민주당 김병주(남양주을), 이재강(의정부을), 임오경 의원(광명갑), 백영현 포천시장 등은 27일 국회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GTX‑G 노선 도입 방안’을 주제로 한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GTX-G 노선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목표로 경기북부지역의 교통 접근성 향상과 수도권 불균형 해소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용태 의원은 환영사에서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도시와 도시를 촘촘히 연결하는 초광역 네트워크에서 나온다”며 “지역 발전뿐 아니라 초광역의 비전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남북을 연결하는 미래를 위한 토대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도 “GTX-G 노선은 수도권의 균형 있는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공동 과제”라며 “단순한 교통망 확장을 넘어 경기 북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추상호 홍익대 교수는 “경기 북부가 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현실은 결국 수도권 내 불균형 성장을 고착화하고 도시의 잠재력을 제약하는 구조적인 문제”라며 “GTX-G 노선의 도입은 수도권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배기목 대진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기범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 김연규 전 한국교통연구원 철도본부장, 한승용 삼보기술단 부사장, 이민형 GTX 포천유치추진위원장이 전문가 및 시민대표로 참여해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토론자들은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 개선은 곧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유입, 균형 발전 효과를 동시에 가져올 것”이라며 “GTX-G 노선은 수도권의 장기적 발전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라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 GTX-G 노선은 지난해 4월 경기도에서 발표한 ‘GTX 플러스 노선(안)’에 반영된 노선으로 포천 송우에서 의정부·남양주·구리·건대입구·논현·사당·KTX광명역을 거쳐 인천 숭의까지 이어지는 84.4㎞ 구간의 급행철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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