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소비자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금감원 내 업권별 소비자보호 조직을 배치하고 관련 예산과 인력을 금융위원회에 요청 중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원장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참석해 '금융사에 대한 금감원의 소비자보호 실태평가가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등 유명무실하다'는 한창민 사회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한 의원은 "금감원은 2016년부터 금융회사 영업규모 등을 고려해 매년 소비자보호실태평가를 실시하고 있다"며 "그러나 일부 외에 대부분은 금융사 자율진단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사들이 실태평가 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금감원 직원 6명이 80여개 금융사의 실태평가와 현장 확인 업무를 모두 하고 있다. 금감원의 소비자보호 예방 조치가 유명무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원장은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와 관련된 부족한 부분을 정비하겠다"며 "아울러 조직 내에 업권별 소비자보호 팀을 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인력과 예산을 금융위에 요청하고 있다"며 "금융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시적으로 개선된 성과를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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