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근절을 위해 설립된 스포츠윤리센터가 전문 상담 인력 부족에 허덕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증하는 상담 및 신고 건수를 감당하지 못하고 심각한 운영난을 겪고 있는 것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계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스포츠윤리센터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센터가 설립된 2020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5년간 접수된 누적 상담 건수는 1만5039건, 신고 건수는 3279건에 달했다.
상담 건수만 봐도 2020년 596건에서 지난해 3897건으로 6배 이상 폭증했다. 체육계에 만연한 인권침해와 비리에 대한 국민적 개선 요구가 크다는 걸 잘 보여주는 장면이다.
하지만 폭증하는 업무량과 달리 피해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상담 인력은 처참한 수준이다.
센터의 현재 상담 인력은 총 3명뿐이다. 이마저도 전문 상담사가 아닌 내부 전보 인력으로 임시 비치된 상태다.
조 의원은 상담 인력에 3인에 대해 상담 자격 보유 1명, 조사 경력 1명, 행정 지원 1명으로 기존 계약직 상담사 3인이 계약 종료 및 개인 사정으로 퇴사하며 발생한 업무 공백을 '땜질' 처방으로 메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에는 상담사를 뽑으려 해도 지원자가 없어 채용이 지연되기까지 했다. 올해 3월 마지막 남은 정규직 상담사마저 퇴사해 한동안 계약직만으로 운영됐다.
전문 인력 부족은 기존 인력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졌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상담사 1인당 평균 초과근무 시간은 129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2시간보다 57.3% 급증했다. 총 초과근무 시간 역시 135.9% 가 늘어났다.
센터는 오는 11월 중 경력직 상담사 4 명을 '계약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이 역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
조 의원은 "폭증하는 신고·상담 건수는 피해자들이 기댈 곳이 센터라는 절박한 외침"이라며 "현실은 소수의 상담사에게 몰리는 과중한 업무와 '계약직 돌려막기'로 인해 피해자와의 소통의 단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단순히 인력 몇 명을 충원하는 수준을 넘어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기댈 수 있도록 상담 인력의 증원 및 안정적인 고용 보장과 처우 개선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며 "그것이 스포츠윤리센터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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