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선업계가 2035년까지 생산량을 두 배로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추진한다. 니혼게이자이신문 10월 23일 보도에 따르면, 이마바리조선소를 비롯한 일본 내 17개 조선 관련 기업으로 구성된 업계 단체는 총 3,500억 엔(약 23억 달러)을 설비 투자에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대형 크레인 도입 등 생산 설비를 강화해 국내 생산 체계를 완비하고, 글로벌 경쟁력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조선 능력을 강화하고 해양 진출을 확대하는 가운데, 일본과 미국이 연합해 해양 산업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전략과 맞물려 있다. 일본조선공업협회 회장이자 이마바리조선 사장인 히가키 유키토(桧垣幸人)는 23일 열리는 자민당 회의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2035년까지 조선량을 현재의 두 배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며, 업계는 민간 자금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자민당은 지난 6월 정부에 1조 엔 규모의 국가 주도형 기금 설립을 제안했다. 조선업계는 이번 회의에서 “필요한 지원 규모와 비율을 명확히 하는” 특별기금 설립을 공식 요청할 예정이다. 각 기업은 대출 등을 통해 3,500억 엔을 조달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정부의 재정 지원을 통해 생산 능력 두 배 목표를 실현하고자 한다.
현재 일본 내에서 대형 크레인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단 한 곳뿐이며, 장비 인도 기간은 6~7년에 달한다. 크레인 한 대당 도입 비용은 약 100억 엔으로, 업계는 장기적 투자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펀드 조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대형 크레인은 선박 도크 내 대형 세그먼트 부품 운반을 가능하게 해 조선 효율을 높일 핵심 장비로 꼽힌다.
한편, 업계 단체는 이번 기금을 활용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 프로젝트도 추진할 방침이다. 일본은 중국과 한국의 저가 경쟁으로 인해 2019년 이후 LNG선 수주가 끊긴 상태다. 조선업계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21일 종합 경제 대책 수립을 지시하면서 조선업을 “관민 협력형 위기관리 투자 모델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했다. 업계와 정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일본 조선업이 다시금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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