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근절을 위해 설립된 스포츠윤리센터가 전문 상담 인력 부족으로, 폭증하는 상담 및 신고 건수를 감당하지 못하고 심각한 운영난을 겪는다고 조계원 국회의원이 문제를 제기했다.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국회의원실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조 의원은 스포츠윤리센터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센터가 설립된 2020년 9월부터 약 5년간 접수된 누적 상담 건수는 15,039 건, 신고 건수는 3,279 건에 달했다
상담 건수는 해가 갈수록 폭증했다. 2020년 596건에서 2024년 3,897건으로 6 배 이상 늘었다. 조 의원실은 ‘체육계에 만연한 인권침해와 비리에 대한 국민적 개선 요구가 얼마나 큰지 보여준다’고 봤다.
폭증하는 업무량과 달리 피해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상담 인력은 처참한 수준이라는 게 문제다. 현재 상담 인력은 3명뿐이며 이들마저 전문 상담사가 아닌 내부 전보 인력(상담 자격 보유 1, 조사 경력 1, 행정 지원 1) 으로 임시 배치된 상태다. 기존 계약직 상담사 3인이 계약 종료 및 개인 사정으로 퇴사하며 발생한 업무 공백을 '땜질' 처방으로 메우고 있다는 것이다. 2024년에는 상담사를 뽑으려 해도 지원자가 없어 채용이 지연되기까지 했으며, 2025년 3월에는 마지막 남은 정규직 상담사마저 퇴사해 한동안 센터가 계약직만으로 운영됐다.
전문 인력 부족은 기존 인력의 업무 과중으로 이어졌다 .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 상담사 1인당 평균 초과근무 시간은 129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2시간보다 57.3%나 급증했다. 총 초과근무 시간 역시 135.9%가 늘어났다. 조 의원실은 ‘상담사들이 번아웃에 내몰리고 있음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센터는 오는 11월 중 경력직 상담사 4 명을 계약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이 역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폭증하는 신고 · 상담 건수는 피해자들이 기댈 곳이 센터라는 절박한 외침"이라며 "현실은 소수의 상담사에게 몰리는 과중한 업무와 '계약직 돌려막기'로 인해 피해자와의 소통의 단절"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단순히 인력 몇 명을 충원하는 수준을 넘어,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기댈 수 있도록 상담 인력의 증원 및 안정적인 고용 보장과 처우 개선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그것이 스포츠윤리센터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표= 조계원 국회의원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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