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명산 인근 상권 가을 소비 트렌드 분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B국민카드, 명산 인근 상권 가을 소비 트렌드 분석

비즈니스플러스 2025-10-24 09:31:12 신고

3줄요약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전국 16개 명산 인근 상권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가을철 상권 매출이 전체의 28%를 차지한다고 24일 밝혔다.

분석 대상은 전국 국립공원 16개 명산 인근 132개 상권으로 음식점, 카페, 편의점·슈퍼 업종의 결제데이터 약 150만건을 조사했다. 가을 매출 비중이 높은 산은 주왕산(56%), 내장산(52%), 속리산(3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풍 절정기에는 명산 주변 상권 매출이 2주 전 대비 평균 26%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음식점 27%, 카페 24%, 편의점·슈퍼 17% 등 전반적인 소비가 늘었다.

단풍 절정기 매출 증가율은 내장산이 237%로 가장 높았고 주왕산(158%), 덕유산(38%), 속리산(38%), 오대산(29%) 순이었다. 이들 지역은 외부 방문객 비중도 높아 관광 소비 패턴이 뚜렷했다.

외부 방문객 비중이 높은 명산별 대표 메뉴도 특징적이었다. 설악산은 황태(70%), 순두부(10%), 오대산은 국수·칼국수(41%), 회(27%), 계룡산은 두부요리(20%), 오리고기(18%), 주왕산은 회(27%), 삼계탕·백숙(26%) 등이 주요 소비 메뉴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가을 단풍철 방문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올해도 단풍철 관광이 명산 인근의 음식, 숙박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