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성가형
부자의 기준은 억만장자, 즉 자산이 최소 10억달러 이상이다.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최소 1조 4000억이상.
10위 캐나다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63%
억만장자수 = 65명
캐나다는 기업가 친화적인 이민 정책을 펼치는 국가다.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청펑 자오같은 인물이 대표적이다.
그외에도 미디어, 통신, 기술, 유통, 천연자원 등 다양한 산업에서 자수성가형 억만장자들이 배출되었다.
9
위 대만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65%
억만장자수 = 50명
전자, 반도체 제조 등 기술 부문에서의 막대한 성공이 자수성가형 부호들을 배출하는 주요 요인이었다.
오랫동안 수출 주도 성장을 해왔으며 이는 기업가들이 세계 시장에서 부를 쌓는데 도움이 되었다.
8
위 호주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69%
억만장자수 = 49명
높은 교육수준과 법치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제 환경을 제공하는 호주.
금융 및 천연자원 부문의 성장이 자수성가형 부호의 증가에 기여했다.
7
위 일본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70%
억만장자수 = 41명
20세기 일본 경제의 고도 성장은 막대한 부를 창출할 기회를 제공했다.
근면하고 성실한 국민성은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만 대부분의 자수성가 억만장자들이 20세기에 배출되었고 21세기 이후로는 상당히 줄어들었다.
6
위 이스라엘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74%
억만장자수 = 33명
스타트업 국가로 불릴만큼 혁신적인 유니콘 기업이 많아 새로운 부를 창출하고, 이민자들의 나라인만큼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기업가들이 많다.
5
위 스위스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77%
억만장자수 = 116명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국가 최상위권에 드는나라답게 혁신과 창업에서 항상 선두였고 고도로 발달된 금융업과 고부가가치 제조업이 자수성가 억만장자 비율을 높히는 요인이 됐다. 또한 세금이 낮아 세계의 억만장자들이 스위스로 몰려든다.
4
위
네덜란드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78%
억만장자수 = 17명
네덜란드인들은 근면하고 기술혁신을 중시하는것으로 유명하며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공유가 자주 이루어진다.
대표적으로 반도체가 있는데 ASML, NXP와 같은 초거대기업을 배출해냈다.
3위 미국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80%
억만장자수 = 870명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역동적인 금융 시장을 보유하고있어 자금조달이 매우 쉬운 나라다.
뿐만아니라 세계 최대규모의 기술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수많은 억만장자들을 배출해냈다.
이민자들이 많아 새로운 기회를 찾아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또한 매우 많다.
2위 중국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89%
억만장자수 = 823명
과거 찢어지게 가난하며 부의 창출을 이룰수없었던 중국이, 21세기 경제개방과 세계화로 인해 수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었다.
부동산과 천연자원 외에도 기술, 전자상거래, 소비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업가들이 대거 등장하고있다.
1위 영국
자수성가 부호비율 = 약 93%
억만장자수 = 150명
과거 소수의 귀족과 재벌 가문이 상속받는 경향이 강했던 영국이, 오늘날에는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성공하는 사례가 무려 93%에 달할정도로 완전히 탈바꿈되었다.
1990년 억만장자수가 고작 12명이었던 영국은 오늘날 150명에 달하고있다.
런던의 거대한 금융시장과 투자 자본을 바탕으로 핀테크, 제약, AI,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젊은 기업인들이 등장하고있다. 현재 영국 시가총액 100대 기업중 96곳이 전문경영인(CEO) 체제다.
영국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수성가 억만장자 비율을 달성할수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적극적인 이민정책이 있다.
현재 영국 상위 50대 부자중 30명 이상이 유대인이거나 이민자 태생이다.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