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철도역 누수…관리 이원화에 철도공단·코레일 '핑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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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되는 철도역 누수…관리 이원화에 철도공단·코레일 '핑퐁'

연합뉴스 2025-10-23 17:30: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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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 오송역

[청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올해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철도역사 누수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철도시설 건설과 운영이 분리된 구조 탓에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충북 청주시흥덕구) 의원은 지난 21일 철도공단과 코레일에 대한 국감에서 "오송역은 10년째 비만 오면 누수가 생긴다. 국회 지적에도 여전히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염태영(경기 수원시무) 의원도 "최근 5년간 지은 신규 철도 역사 36곳 모두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국가철도공단이 건설 단계에서부터 관리 감독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국 철도역 중 일부는 코레일에 출자돼 코레일이 직접 관리하고 있지만, 미출자 역은 철도공단이 관리한다.

국감에서 문제가 된 신규 철도 역사 가운데 광명·천안아산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철도공단이 시설을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미출자역이다. 오송역도 미출자역이다.

코레일과 에스알(SR) 등 운영사들은 시설 사용료를 내는 구조임에도 누수 문제가 불거지면 철도공단이 아니라 시설 사용자인 코레일과 에스알에 민원이 쏟아지다 보니 땜질식 대응에만 급급한 상황이다.

책임 소재를 두고 철도공단과 코레일이 '핑퐁'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미출자 역사에 대한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맹성규(인천 남동구갑) 국토교통위원장은 "철도역사 누수 문제는 코레일과 철도공단 간 협력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며 "국민 입장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jyo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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