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가 화성·오산 택시통합사업구역의 공급 불균형을 지적하며 증차 면허 배분 문제로 갈등 중인 오산시에 현실적인 협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시에 따르면 경기도의 ‘제5차 택시총량제’ 기준으로 화성 인구는 96만명(내국인)으로 오산(24만명)의 약 4배에 달하지만 택시 면허는 각각 1천288대와 711대 등으로 약 1.8배 차이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화성은 택시 1대당 약 752명이 이용해야 하는 반면 오산은 340명 수준으로 전국 평균(312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 특례시 기준으로도 화성의 공급 여건은 가장 열악한 편으로 1대당 822명(외국인 포함 106만 명 기준)을 감당해야 한다.
이로 인해 화성은 동탄역과 병점역, 향남 등 주요 교통 거점과 농어촌, 산업단지, 외국인 밀집 지역의 택시 수급난이 전반적으로 심각한 상황이다.
반면 수원(262명), 고양(374명), 용인(569명), 창원(204명) 등은 공급 여건이 훨씬 양호하다.
앞서 도는 국토부 택시총량제 산정 방식에 따라 화성·오산 통합사업구역에 92대의 증차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화성시는 택시 1대당 담당 인구 등을 고려해 증차분을 9대1 비율로 화성에 더 많이 배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오산시는 인구나 면적만을 기준으로 배분할 수 없다며 지난 제4차 총량제 시행 당시 합의한 종전 75대25 비율을 유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 같은 대립에 따라 양 시가 택시수요 및 분배 결과 내용, 사업구역 조정 의견 등을 최종 정리해 도에 내야 할 통합보고서가 제출되지 못하며 지역 택시업계의 혼선도 커지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오산시는 화성 시민의 열악한 교통 현실을 직시하고 나아가 제도 개선을 위한 상생의 길에 함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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