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유튜브 유료 투자정보 소비자상담, 4년간 총 37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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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유튜브 유료 투자정보 소비자상담, 4년간 총 373건"

모두서치 2025-10-23 12:04: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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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뉴시스

 


최근 유튜브를 통해 주식·부동산 등의 투자정보를 유료로 구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과장 광고와 불투명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3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유튜브 유료 투자정보 제공 사업자 13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유튜브 유료 투자정보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373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75.6%(282건)는 사업자가 계약해지를 거부한 사례였다.

계약해제·해지 거부 사례 중에는 의무사용기간 주장, 해지 의사 무시 등에 따른 '환급 지연'이 88.7%(250건)로 가장 많았으며 사업자 연락 두절 등 '계약 불이행'은 8.9%(25건)를 차지했다.

유튜브 투자정보 제공 사업자 13개를 조사한 결과,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업체 7개 중 2개가 '무조건 100% 수익 보장', '수익만 드리는 투자자문사' 등 이익보장을 내세우는 표시·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유사투자자문업자는 손실보전이나 이익보장이 되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할 수 없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있는 만큼, 소비자는 사업자의 광고 문구를 그대로 신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사대상 13개 사업자 모두 상호·대표자명·주소·전화번호 등 신원정보 제공이 불충분했으며, 30.8%(4개)는 신원정보를 아예 제공하지 않았다.

또한 통신판매업 신고대상 11개 사업자 중 45.5%(5개)는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유튜브에서 투자정보 콘텐츠를 판매하는 사업자는 통신판매업 신고와 신원정보 제공의 의무가 있다.

신원정보가 없을 경우, 계약해지 요구나 내용증명 발송 등 소비자피해 대응이 어렵다.

SNS(소셜서비스)에서 유료 투자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500명)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4.8%(324명)는 SNS 유료 투자정보 계약을 해지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29.9%(97명)는 사업자 연락처 등 신원정보 부재로 피해 회복이 어려웠다고 답했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신원정보 표시' 23.6%(118명), 관련 자격증 등 '전문성 정보 표시' 23.2%(116명)가 꼽혀 사업자의 적극적인 정보제공 필요성이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해당 사업자에게 ▲통신판매업 및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이익보장 표시·광고 개선 ▲신원정보 표시 강화 등을 요청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과장된 표시·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히 계약할 것 ▲사업자 신원정보를 꼼꼼히 확인할 것 ▲해지 시 분쟁에 대비해 입증자료를 확보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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