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리오픈 무기한 연기"…오아시스, 티몬 리스크에 흔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티몬 리오픈 무기한 연기"…오아시스, 티몬 리스크에 흔들

프라임경제 2025-10-23 10:20:15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흑자 이커머스'의 대표주자로 꼽히던 오아시스마켓(이하 오아시스)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봉착했다. 지난 6월 인수한 티몬의 리오픈(재오픈) 일정이 두 차례나 연기된 데 이어, 현재는 구체적인 개점 시점조차 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아시스는 법정관리 기업 티몬을 인수하며 '새벽배송 플랫폼'에서 '종합 이커머스'로의 외연 확장을 꾀했다. 그러나 인수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정상 영업이 재개되지 못하면서, 오히려 경영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6월 티몬을 인수한 오아시스는 티몬의 리오픈 일정을 8월11일로 예정했으나, 기업회생절차가 종결되지 않아 무산됐다. 이후 8월22일 회생절차가 종결되자 티몬은 다시 9월10일로 리오픈 일정을 잡았지만, 이 역시 무산됐다. 이번에는 다음 일정조차 잡지 못한 '무기한 연기'다.

티몬 본사. © 연합뉴스

결제 대행사와의 계약은 마쳤지만 카드사들이 협력에 소극적으로 임하면서 결제망이 열리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 그 배경에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로 불거진 미정산 피해에 대한 민원과 낮은 변제율(0.76%)에 대한 반발이 자리하고 있다. 현재 티몬의 앱과 웹은 모두 사실상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흑자 기업 이미지를 바탕으로 상장을 노리던 오아시스에게 이번 인수는 '독(毒)'이 되고 있다. 오아시스는 인수대금 116억원과 미지급 임금·퇴직금 등 65억원을 투입했고, 티몬 재건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까지 밝히며 누적 투입·약정 규모가 616억원에 이른다.

여기에 새벽배송 권역 확대와 공격적 마케팅으로 2분기 영업이익(35억원)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매출이 없는 상태에서 고정비만 발생하는 '시간의 비용'이 커지는 구조에 놓인 셈이다.

실제 올해 상반기 오아시스 매출은 전년 대비 9.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7.5% 급감했고 당기순이익도 9.8% 감소했다. 광고선전비는 18억원에서 49억원으로 늘며 비용 부담을 키웠다.

이번 차질은 오아시스의 상장 재도전 계획에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오아시스는 2023년 1월30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지만, 부진한 수요예측 결과로 상장을 자진 철회한 바 있다.

오아시스마켓이 티몬을 인수할 당시 IPO 재도전을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거래액 확대가 상장의 핵심 요건인 만큼, 기존의 내실 위주 전략에 외형 성장을 더해 상장 기반을 마련하려는 시도였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티몬 리오픈 지연으로 외형 성장 기대감이 낮아지며 시장 신뢰 회복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오아시스의 '흑자 경영' 기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쟁사들이 적자를 감수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가운데, 오아시스는 그간 안정적인 손익 구조를 유지하며 '수익형 이커머스'의 상징으로 평가받아왔다. 하지만 티몬 인수 이후 재무 부담이 가중되고 추가 투자 및 시스템 개편 비용이 늘어날 경우, 흑자 유지에도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아시스는 지금까지 효율 중심의 운영으로 독자적 생태계를 구축해왔지만, 티몬 인수를 계기로 외형과 수익의 균형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했다"며 "티몬의 리오픈 일정이 지연될수록 오아시스가 쌓아온 안정적 이미지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