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가장 지적인지 보았더니, 진짜로..?' 100세 인생 시대, 사람의 지능과 성격 모두 전성기 찍는 시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언제 가장 지적인지 보았더니, 진짜로..?' 100세 인생 시대, 사람의 지능과 성격 모두 전성기 찍는 시기

뉴스클립 2025-10-22 17:44:27 신고

3줄요약
ⓒ게티이미지뱅크(사람들)
ⓒ게티이미지뱅크(사람들)

지능과 성격이 가장 조화를 이루는 시기가 있다.

최근 호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학교와 폴란드 바르샤바대학교 공동 연구팀은 중년기에 인간의 지적, 성격적 능력이 최고조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사람이 가장 똑똑한 시기는 '이때'

ⓒ게티이미지뱅크(중년)
ⓒ게티이미지뱅크(중년)

연구팀은 18세부터 85세까지 성인 데이터를 분석해, 연령별 심리 기능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는 인간이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가장 우수한지 종합적 지표로 평가한 최초의 시도이다.

연구팀은 기존에 발표돼 있는 여러 논문에서 연령별 데이터를 추출하여 총 9가지 심리적 특성의 나이별 변화를 종합 분석했다. 여기에는 유동 지능(문제 해결 및 추론 능력), 결정 지능(축적된 지식과 어휘력), 성실성과 정서 안정성을 포함한 5대 성격 등이 포함됐다.

ⓒ게티이미지뱅크(뇌)
ⓒ게티이미지뱅크(뇌)

그 결과, 두 모델에서 모두 55세에서 60세 사이에 가장 높은 값을 기록했다. 유동 지능은 18~22세에 정점을 찍은 후 점차 줄어들었지만, 결정 지능은 20대부터 70세까지 약 10점 이상 꾸준히 상승했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경험과 지식이 축적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성실성과 정서 안정성과 같은 성격 특성도 중년기에 가장 뚜렷했다. 연구팀은 이러한 경험 기반의 성격 성숙이 유동 지능의 하락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심리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보았다.

ⓒ게티이미지뱅크(중년)
ⓒ게티이미지뱅크(중년)

연구팀은 "중년기에는 정치인이나 CEO처럼 복잡한 판단과 감정 조절이 필요한 리더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알맞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인텔리전스(Intelligence)'에 최근 실렸다.

지능 높이기 위한 생활 습관

한편, 지능을 높이려면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등 신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새로운 기술 학습, 독서, 퍼즐 풀기, 명상 등 뇌를 자극하는 활동도 꾸준히 해야 한다. 특히, 단순 암기보다는 지식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깊이 있게 탐구하는 '생각하는 공부'를 하는 것이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