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계 봉착한 K프랜차이즈, ‘비대칭 진화’ 중
장명균 호서대 경영학부 교수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프랜차이즈 미래혁신 포럼’에서 “프랜차이즈 4.0 모델은 인텔리전스(지식)와 컨버전스(융합)가 결합되는 것을 골자로 하는데,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여러 한계점에 봉착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직면한 도전 속에서 지속가능한 혁신을 이루기 위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최근 여러 주체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통된 인식 속에서 개최됐다. 현재 프랜차이즈 산업은 차액가맹금, 배달 플랫폼 수수료 문제를 둘러싸고 잡음이 불거진 상태다.
장 교수는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보면 오히려 경기나 소비지표가 악화되는 시기에 브랜드나 매장이 급증하는 현상을 보이는 불황의 역설을 보여주는 업종”이라며 “프랜차이즈 본사의 매출은 증가하는 반면, 가맹점주 매출은 감소하는 ‘비대칭 진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황 때 본사는 시스템 유지를 위해 매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는데, 그 결과 전체를 제로섬 시장으로 만들게 된다”며 “가맹점주들도 단기 회수 목적의 투자 측면에서 창업을 하지만 불황기에 따른 수익 악화를 경험하면서 최근 폐점률을 더 높이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교수가 분류한 시기별 국내 프랜차이즈 모델은 △1.0(1960년~1980년대) △2.0(1990년대~2000년대) △3.0(2010년~2020년) △4.0(현재 이후) 등으로 분류된다. 1.0 모델은 본사 매뉴얼 중심의 운영이 골자였다면 2.0은 지역별 차별화, 3.0은 디지털화가 핵심 키워드다.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은 4.0 모델이다. 1인 가구 증가와 배달 문화, SNS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지능과 융합 중심의 경영전략이 필요해졌다. 하지만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3.5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게 장 교수의 지적이다. 산업을 억누르고 있는 구조적 한계 탓이다.
장 교수는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약 60%가 외식 업종에 쏠려 있는데, 다양화가 필요하다”며 “질적 혁신보다 단기 매장 확대에 집중하는 경향도 타파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기술과 데이터 역량이 학습되지 않았다는 점도 한계다. 그는 “인공지능(AI) 데이터 활용을 많이 해야 하는 시점인데도 여전히 프랜차이즈 본사엔 데이터 전략실이 많이 없다”며 “본사와 가맹점간 데이터 공유 노력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4.0모델 향한 K프랜차이즈, “가맹점, 참여자로 인식해야”
국내 업계가 4.0 모델로 진화하기 위해선 ‘공진화형 프랜차이즈’로 전환해야 한다. 기존 구조와 달리 상호협력적 본사·가맹점 관계를 구축하고 본사, 가맹점, 고객, 공급망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함께 혁신하는 모델이 골자다.
장 교수는 “여전히 (본사가) 가맹점을 운영자로만 인식하는 편향성이 존재하는데 이제 가맹점을 참여자로서 받아들이고 움직여야 한다”며 “기술적으로는 AI를 통한 예측 운영, 사물인터넷(IoT) 매장, 스마트 물류 등과 같이 유통과 콘텐츠, 기술이 결합된 형태로 진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본사가 운영주체가 아니라 플랫폼 제공자로 전환하는 ‘플랫폼형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이 공동 투자 및 수익을 공유(지분투자형)하는 ‘공유·협력형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방식의 4.0 모델을 추진할 수 있다”며 “정부 역시 현재 프랜차이즈가 규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 규제가 많이 작동하고 있는 만큼 법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수수료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배달앱 업계와는 어떤 관계를 가져가야 할까. 장 교수는 “외식 업종에 프랜차이즈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벌어지는 갈등”이라면서도 “다만 배달앱내 거래 정보의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태인 만큼,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함께 발제자로 나선 오세조 연세대 명예교수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향해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그는 “과거 일본에서 불황 속에서도 승승장구하던 세븐일레븐 사례를 보면 본사와 가맹점이 신뢰 기반 공동운명체로 움직였는데,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는 이 같은 모습을 볼 수 없다”며 “차액가맹금, 수수료 논란 등도 상호 신뢰하고 소통해 나가면 별문제가 아닌데,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본사와 가맹점이 갈라져 사소한 일에 몰두하게 되면 새로운 변화, 혁신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단순 규제가 아닌 미래지향적 정책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