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운임 하락·협회 반대·부산 이전 논란까지...매각 첩첩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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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운임 하락·협회 반대·부산 이전 논란까지...매각 첩첩산중

투데이신문 2025-10-22 12:51: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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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HMM 본사 사무실 내부 전광판. [사진=뉴시스]
서울 여의도 HMM 본사 사무실 내부 전광판. [사진=뉴시스]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HMM 매각 논의가 재개됐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운임 하락, 해운협회 반대, 부산 이전 논란에 이어 중대재해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본사 압수수색까지 겹치며 매각 협의도 전에 ‘첩첩산중’에 빠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산업은행은 HMM 매각을 다시 추진 중이다. 투입된 공적자금을 회수하고, 경영을 다시 민간에 넘기기 위해서다. 현재 포스코가 HMM 인수를 검토 중인 상황이다.

국책은행인 한국산업은행과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각각 32.6%, 32.28%의 HMM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산업은행은 보유 지분이 자기자본의 15%를 넘어서면서 국제결제은행(BIS) 규정상 ‘대기업 신용집중 위험’으로 분류돼 자본 건전성 규제를 받는다. 특정 기업 지분을 과도하게 보유하면 위험가중치가 높아져 추가 자본을 쌓아야 하기 때문에 산업은행은 지분 정리에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인수자 입장에선 지금이 적절한 매입 시점을 두고 판단이 엇갈린다. 매각에 가장 직접적인 부담을 주는 건 운임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둔화다. SCFI(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가 지난 17일 기준 1310.32까지 오르며 한 주 만에 약 12.9% 반등했지만, 3분기 전체로 보면 대부분 하락세를 기록하며 전 분기 평균 대비 약 10% 낮은 수준을 보였다. 최근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 정책으로 글로벌 물동량 감소도 전망되며 하반기 해운 수요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국해운협회의 반대도 인수 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해운협회는 최근 포스코그룹 장인화 회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며 “철강 화주가 HMM을 소유하면 운임 구조가 왜곡되고, 다른 선사들의 영업 기반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설령 인수가 성사돼도 해운업계와의 갈등을 안고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인수 기업에겐 분명한 부담이다.

부산 이전 문제 역시 매각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 정부와 부산시는 해운정책 일원화와 항만 경쟁력 강화를 내세워 HMM 본사의 이전을 요구하지만, HMM 사무직 직원으로 구성된 육상 노동조합는 인력 이탈과 조직 분산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처럼 중대한 사안임에도 정부와 HMM 사이에 공식적인 협의는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안팎으로 불만이 커지고 있다. 

부산 이전 여부는 운영 효율과 직결될 수 있다. HMM의 영업 협의, 운항 의사결정, 재무·물류 회의는 대부분 서울 본사와 수도권에서 이뤄진다. 해외 화주·선주사 관계자들 역시 국제선 운항이 집중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수도권에서 미팅하는 편이 시간·비용 측면에서 유리하다. 이 때문에 본사를 부산으로 옮길 경우, 영업·재무·운항 관리 조직이 분리되면서 글로벌 화주 대응 속도나 의사결정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HMM은 글로벌 영업과 화주 미팅, 임원·승무원 출장 등 대부분의 국제 업무 동선이 인천공항과 수도권을 기반으로 움직인다”며 “본사를 부산으로 옮기면 의사결정과 글로벌 네트워크 중심지가 분리돼 인수하는 입장에선 달가워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에는 안전 문제까지 불거졌다. 고용노동부와 해양경찰은 지난 8월 부산신항에서 선박 점검 작업 중 발생한 잠수부 3명의 사상 사고와 관련 지난 17일 HMM 본사와 사업장을 압수수색했다. HMM(선박 소유주)과 KCC(검사 발주사) 모두의 책임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고 원인 규명에 집중하고 있다.

숨진 잠수부 3명은 HMM에서 선박 점검과 하부 도장 작업을 맡긴 하청업체에 파견된 인력이다. HMM에게 하청을 받은 KCC는 소규모 잠수업체에 재하청을 줬던 것으로 확인됐다. HMM 입장에선 다소 억울한 상황이다. 사고 당시 작업은 HMM이 직접 지시하거나 관리한 것이 아니라, 선체 부식 방지를 위한 페인트 품질 검사 과정에서 KCC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HMM과 KCC의 안전 책임자 및 대표이사가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각각 입건된 상태다.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 책임, ESG 평가, 글로벌 화주 신뢰, 보험료·안전관리 비용 등 실질적인 부담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인수 후보 입장에서는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 잠재 리스크가 존재하는 기업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빨리 매각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해운산업 특성상 단기 수익보다 안정적인 운영 구조가 더 중요하다”며 “인수 조건·정책 방향·노조 문제 등에 대한 충분한 협의 없이 속도만 내는 건 오히려 더 큰 부담을 남길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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