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생 교육 및 학업 중도포기 문제에 관한 연구모임 운영
[※ 편집자 주 = 충남도의회 의원들은 올해 20개 연구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의원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머리를 맞대 지역 현안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을 제안하거나 조례안을 마련하는 게 목적입니다. 연합뉴스는 연구모임 취지와 활동 내용, 정책 대안 제시, 입법화 과정 등을 소개하는 기획 기사를 매주 1회씩 송고합니다.]
(예산=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충남도의회가 언어·문화 차이로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2일 도의회에 따르면 유성재(천안시 제5선거구) 의원은 공무원, 교수 등 교육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다문화 학생 교육 및 학업 중도포기 문제에 관한 연구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모임은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충남지역 다문화가정 학생은 2022년 1만2천795명에서 2023년 1만4천15명, 지난해 1만4천962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학업중단 학생의 비율도 2021년 0.72%, 2023년 0.8%로 집계됐다.
지난 3월 출범한 연구모임은 그동안 현장 방문과 전문가 회의를 통해 맞춤형 교육 지원 확대, 다문화 밀집학교 교육여건 개선, 교원 전문성 강화, 제도적 기반 마련, 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 필요성을 제시했다.
특히 현장 방문에서 제시된 다문화 학생 고등학교 진학 특별전형제도 도입, 특수학생 지도 강화, 한국어 학급 증설 방안 등을 도교육청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대안으로는 일본에서 운영 중인 '통신제 고등학교' 모델이 거론됐다.
이 제도는 3년간 74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수업 대부분이 온란인으로 운영되면서 월 2회 정도만 등교하는 방식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등교 거부 학생을 위한 대안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모임은 또한 인공지능(AI)·멘토링 기반 자율학습을 통한 다문화·취약계층 지원, 실시간 관리와 맞춤형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 동기 유지, 진학·자격·어학·정보통신기술(ICT)·창업 등 폭넓은 진로 경로 제공, 농어촌 지역 교육 접근성 확보에 필요한 학습센터 확보를 위한 폐교 리모델링 등을 제안했다.
연구모임 대표인 유 의원은 "다문화·취약계층 학생과 학업중단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각자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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