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롯데카드, 웰컴금융그룹 등 제2금융권의 해킹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저축은행 업계의 정보보호 투자 역시 회사별 격차가 크고 전반적으로 미흡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소비자 정보가 사실상 보안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상훈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자산 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의 정보보호 투자는 편차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편성된 정보보호 예산의 경우, 하나저축은행은 총예산의 16.1%를 배정했지만 SBI저축은행(1.5%), OK저축은행(1.6%), 웰컴저축은행(1.3%) 등은 1%대에 머물렀다.
이는 올해 은행권 전체 IT 예산 규모인 5조 779억 원과 비교하면 더욱 초라한 수준이다.
정보보호 인력 역시 상황은 비슷했다.
올해 6월 기준, 다올저축은행은 IT 인력 중 정보보호 인력 비율이 16.0%에 달했지만 한국투자저축은행(6.5%), 웰컴저축은행(6.4%), SBI저축은행(8.0%)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
전문 인력 부족이 보안 시스템 운영의 취약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러한 격차는 금융당국의 규제 강도 차이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은행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슨한 정보보호 규제가 저축은행의 투자 유인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롯데카드 사태와 같은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이나 금전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상훈 의원은 "정보보호 예산과 인력의 격차가 금융당국의 규제 강도 차이 때문이란 지적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에 차등 적용한 정보보안 수준에 빈틈이 없는지 살피고 제도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킹 기술이 고도화되는 만큼, 저축은행 스스로도 정보보호 인력과 예산을 선제적으로 확충해 고객 신뢰를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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