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먼저 맞고 어깨 편 SKT…KT·LGU+는 국감서 뒤늦은 진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매 먼저 맞고 어깨 편 SKT…KT·LGU+는 국감서 뒤늦은 진땀

연합뉴스 2025-10-21 16:29:55 신고

3줄요약

ICT 국감서 SKT '재평가'…KT·LGU+엔 "SKT 사태서 배운것 없나" 질타

국감 출석한 해킹사태 관련 기업 대표들 국감 출석한 해킹사태 관련 기업 대표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해킹사태 관련 질의에 답변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섭 KT 대표이사, 홍범식 LGU+ 대표이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 김광일 MBK 대표이사, 유영상 SKT 대표이사. 2025.10.21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연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잇따라 해킹 사고가 일어난 통신 3사 대표들의 운명이 엇갈렸다.

지난 4월 올해 첫 해킹 사태가 터지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SK텔레콤[017670]은 이어 사이버 침해 사고가 드러난 KT·LG유플러스[032640]와 비교해 선제 대응을 했다며 '재평가'된 반면 나머지 두 통신사는 현재 진행형인 사태에 제대로 대응할 것을 질타받았다.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이 유영상 SKT 대표에게 "통신 3사가 다 털렸는데 제일 먼저 자진 신고해 제일 많이 두들겨 맞았다. 왜 빨리 신고했느냐"고 묻자 유 대표는 "법적으로 그렇게 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다"고 대답했다.

박 의원이 다른 회사들은 왜 안 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유 대표는 "내부 사정이라 잘 알 수는 없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SKT가 먼저 신고하는 바람에 불이익은 혼자 다 당하고 마케팅 등에서 엄청나게 당했다"며 "KT[030200]에 대해서도 지금 위약금 면제 이야기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상황인데 SKT가 처음에 하다 보니 훨씬 매를 많이 맞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가 드러나기 시작한 LG유플러스 홍범식 대표를 증인석으로 불러 해킹 통보가 7월에 있었는데 사실을 왜 가장 늦게 파악했는지 질의했다.

홍 대표는 "아직도 침해 사실 확인은 되지 않은 상황으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에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은 "해커들이 요즘 로그 기록을 남기면서 해킹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보가) 어떻게 나갔는지를 모르는 것인데, 교묘하게 말을 섞어서 국회 상임위장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무단 소액결제 사건으로 고객들의 금전적 피해가 실제로 일어난 KT 김영섭 대표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이 이어졌다.

최민희 위원장은 "KT 영업점에서 SKT 해킹 사태와 위약금 면제를 이용해 마케팅에 나선 사례가 이달 초까지 발견된다"며 질책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의원은 "김 대표를 비롯해 KT 관계자들을 지난번 국회에 불렀을 땐 '괜한 지적을 하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지난 17일 KT에서 발표한 피해 발표 결과를 보면서 어떻게든 축소하려고 하고 무능한 KT를 지적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황정아 의원은 김 대표를 향해 "사태가 수습되면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황 의원이 피해 배상·보상안을 묻자 김 대표는 "피해를 본 고객에게는 적극적인 배상을 하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는 보상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csm@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