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썰 / 최소라 기자]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정감사에 출석해 “금감원이 보유한 모든 기능이 금융소비자보호 목표를 실현하는데 온전히 활용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조직을 전면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업무현황 보고를 통해 “소비자보호 결의대회,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 출범 등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전환하려는 전면적인 쇄신 노력을 시작했으며, 효율적이고 공정한 제재기준 마련,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등 일류 감독서비스를 위한 혁신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올 연말까지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 운영을 통해 금융상품 생애주기에 걸쳐 국민이 체감하실 수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과제를 조속히 발굴·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데이터 기반 감독체계 구축,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기반 불공정거래 조사시스템 고도화 등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공정한 금융패러다임 구축 ▲굳건한 금융시스템 확립 ▲국민과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 마련 ▲책임 있는 혁신기반 조성 등의 목표도 밝혔다.
그는 “소비자보호 중심 경영문화 확립을 위해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담당임원(CCO) 및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의 독립성 강화, 인력확충 등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금소처 내 민원조사 전담조직을 활용, 신속한 현장점검 및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국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금융사 보안 침해사고와 관련해서는 “재발방지 대책을 신속히 마련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권 IT 보안 강화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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