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핵심 교통 현안인 GTX-C 노선의 착공이 1년 9개월째 제자리걸음을 하는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수원무)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의정부에서 GTX-C 착공식을 열었지만,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했다"며 "사업 지연의 책임은 정부의 미온적 태도에 있다"고 지적했다.
염 의원은 "기획재정부가 물가 특례를 적용해 민간 투자비 2000억원 증액만 승인하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데, 정부가 이를 미루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국가 재정사업으로 전환돼 재정 부담이 3조4000억원 이상 늘어난다"고 경고했다.
이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국토부 장관과 직접 만나 GTX-C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했고, 경제부총리와 차관에게도 상황을 설명해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며 "기재부와의 협의를 통해 사업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염 의원은 이어 "서울 잠실에서 성남·용인·수원·화성으로 이어지는 남부광역철도는 약 450만 명이 이용하게 될 핵심 교통망"이라며 "이 노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 역시 "남부광역철도 사업의 필요성을 국토부 장관에게 직접 전달했다"며 "경기도는 이번 5차 철도망 계획에 40개 노선을 제안했고, 가능한 한 많은 노선이 포함되도록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염 의원은 반도체 산업단지 추진 과정에서도 경기도가 배제된 점을 지적했다. 그는 "용인에 지정된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추진 주체가 LH로만 결정돼 GH의 경험과 노하우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를 열 때도 경기도는 초청조차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 지사도 "GH는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경험이 충분한데 배제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경기도와 GH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국회가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이번 국감에서 염 의원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첨단산업 육성을 '경기도의 핵심 과제'로 제시하며, 정부의 협력과 정책적 결단을 촉구했다.
[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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