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X는 AXA손해보험 '금융 인공지능 전환(AX) 1단계 및 고객 채널 AX 플랫폼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정확한 보상 절차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AX 플랫폼 구축 첫 단계로 SK AX는 이를 통해 보험 서비스 전반에서 인공지능(AI) 혁신을 가속화할 기반을 마련했다. AXA손해보험은 향후 상품·고객·계약·영업 채널·파트너 등 보험 서비스 전 영역으로 AX 플랫폼을 확장할 계획이다.
SK AX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 핵심은 보상 서비스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것으로 사고가 접수되는 순간부터 담당자 배정, 정보 입력, 조사와 산출,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모든 절차들이 AX 기반으로 재구성됐다.
접수 단계에서는 고객 계약 사항과 담보를 자동 조회·처리하고 청구 서류는 AI-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활용해 자동 입력되도록 했다. 보험금 산출 단계에서는 보험 약관과 산출 규칙을 시스템이 자동 추출·반영하는 4세대 보험금 추산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업무 속도·정확도를 동시에 높였다.
아울러 SK AX는 모바일·PC 환경 모두에서 동일하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채널 AX 플랫폼을 구축했다. 해당 플랫폼은 고객 상품 보유 현황과 유사 고객 통계 정보를 분석해 적합한 담보·상품을 추천하고 제3자 청구나 제휴 청구, 실손 청구 절차를 간소화해 비대면으로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따라 화면 구성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고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도 강화했다.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보험 서비스 이용 여정을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계약 전환율·이탈률·유지율 등을 파악해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상품·정보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 고객은 항상 최신 보험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혁신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SK AX는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도 구축했다. 오픈소스 기반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최신 기술을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인프라 자원 이중화, 재해복구(DR) 체계를 갖춰 서비스 안정성도 확보했다.
백석흠 SK AX 디지털서비스2본부장은 "AXA손해보험은 국내 최초로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을 도입하며 국내 보험 혁신을 꾸준히 선도해 왔다"며 "SK AX는 AXA손해보험과 함께 고객 중심 AX 보험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보험 산업 혁신을 지속적으로 앞당기는 AX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