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썰 / 임나래 기자] GS건설은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의 올해 하반기 조사에서 하자판정 ‘0건’을 기록해 최근 1년간 하자판정 제로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하자 예방 플랫폼’은 고객서비스(CS)관련 본사 유관 부서와 현장의 협업으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플랫폼이다. 그간의 축적된 시공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공 매뉴얼, 공정별 하자 예방 가이드, 주요 사례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어 현장 직원들이 시공 단계부터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장에서는 본 플랫폼을 활용해 유사 하자의 재발을 모니터링 하고 실제 하자 발생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별 하자 예방 활동을 진행한다.
AI 기반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역시 현장에서 즉시 해결할 수 있다. 문서화된 교육자료가 아닌 3D로 자료를 제공해 이해하기 쉽고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에게도 설명이 쉬워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됐다.
GS건설은 이러한 AI 하자예방 플랫폼을 활용해 꾸준하게 하자 줄이기에 힘써온 결과 지난 상반기(24년 9월 ~ 25년 2월) 하심위 하자판정 0건을 달성했다. 이어 이번 하반기(25년 3월 ~ 25년 8월)에도 하자 0건을 기록해 1년 연속 ‘하자 제로’ 달성에 성공했다.
GS건설은 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관리 외에도 입주민들과의 신뢰 구축을 위한 소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부터 입주 1~2년차 단지를 대상으로 ‘디어 자이안’ 캠페인을 진행했다. 입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조경, 커뮤니티시설, 주차장 등 공용부를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보수를 진행하는 ‘먼저보고 새로고침’ 서비스를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밀착관리와 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 관리로 입주민의 일상이 특별해지는 자이(Xi) 브랜드 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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