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번 주에 1등급 정보시스템인 '국가법령정보시스템'과 '통합보훈정보시스템' 등 86개 시스템을 추가로 복구하기로 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브리핑을 열고 "대전센터 내 복구 대상 시스템은 총 318개 시스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대전센터 내 스토리지 복구는 공주센터의 백업데이터 복구와 동시에 진행해 복구율을 끌어올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기준 전체 709개 시스템 중 375개시스템이 복구돼 복구율은 52.9%를 나타냈다.
1등급 시스템은 40개 중 31개(77.5%), 2등급 시스템은 68개 중 44개(64.7%)가 복구돼 가동 중이다.
대구센터 내 민간 클라우드로 옮겨 복구를 진행할 시스템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인 행정처분시스템, 소방청 소방예방정보시스템 등 현재 16개로 확정했다.
앞서 행안부는 장애가 발생한 709개 시스템 중 20개는 대구센터 민간 클라우드로 이전해 복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7일에는 복지부, 소방청, 기후에너지환경부 등 시스템 이전 대상 기관들과 함께 국정자원 대구센터에서 협의회를 열고 복구 일정과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김 차관은 "가장 우려하는 것이 대전센터에서 대구로 이전했을 때 시간이 오래 걸리면 안 된다는 점이었고, 각 부처에서는 소관 시스템이 우선적으로 복구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해 민간 협력사들이 이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 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연계 시스템들은 유지·보수 업체들이 별도로 있어, 대구센터에 있는 민간 회사들과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그날부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정자원 화재를 계기로 시스템 이중화 등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4일부터 인공지능(AI) 정보 인프라 거버넌스 혁신 태스크포스(TF)도 가동 중이다.
TF에는 AI 수석실을 비롯해 관계부처 관계자,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김 차관은 "(TF에서) 정보시스템의 진행 현황과 센터 이중화 등 다양한 재해복구 체계 정비 방안과 안전한 인프라 설계를 위한 대응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며 "수시로 회의를 열어 활발히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구되지 않은 1·2등급 시스템 33개는 대체 사이트, 임시 홈페이지, 수기 접수·처리 등을 통해 대체 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대체 수단으로는 지방자치단체별로 '새올 전자민원창구'를 운영 중이다.
현재 15개 기초 지자체를 제외한 230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온라인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며 이번주 초에 나머지 6개 지자체에서 새올 전자민원창구를 통한 민원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온라인 민원 건수가 낮은 지역 등 9개 지자체는 수기 처리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대국민 민원 서비스 등 국민 소통 창구가 되는 시스템들은 국민 불편이 없도록 대체 수단을 통한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지속 점검·관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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