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포커스] 상호금융권,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계좌 7만 여건…최대 피해 농협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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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포커스] 상호금융권,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계좌 7만 여건…최대 피해 농협중앙회

한스경제 2025-10-20 14:33:0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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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캄보디아 온라인 사기에 가담해 구금된 한국인들이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송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캄보디아 온라인 사기에 가담해 구금된 한국인들이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송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한스경제=이지영 기자 |  최근 5년동안 국내 상호금융권(농협·신협·수협·새마을금고)에서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에 악용돼 지급정지된 계좌는 모두 7만 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농협중앙회·신협중앙회·수협중앙회·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1만9837건이며 사기 이용 계좌로 신고돼 지급정지된 계좌는 총 7만129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권별로는 농협중앙회가 가장 많은 5만 552건이었으며 이어 새마을금고(1만640건)·신협중앙회(8,013건)·수협중앙회(924건) 순이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21년 1만4352건 ▲2022년 1만6053건 ▲2023년 1만2515건 ▲2024년 1만5682건이 지급 정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까지도 1만1527건이 정지돼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 금액은 5년동안 3433억원에  달하며 이 중 환급액은 738억원으로 확인됐다. 피해금액의 환급 비중은 2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병도 의원은 "최근 캄보디아를 비롯해 해외에 거점을 둔 보이스피싱 조직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지역금융기관의 특성상 고령층 이용 비율이 높은 만큼,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서비스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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