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감] 서삼석 의원 "경북산불 때 주력헬기 두 대 멈췄다"…부품난에 국가재난 대응 '구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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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국감] 서삼석 의원 "경북산불 때 주력헬기 두 대 멈췄다"…부품난에 국가재난 대응 '구멍'

폴리뉴스 2025-10-20 13:03:16 신고

민주당 서삼석 의원 [사진=국회의원 서삼석 의원실]
민주당 서삼석 의원 [사진=국회의원 서삼석 의원실]

올해 3월,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규모로 기록된 '경북 산불' 현장에 국가 주력 진화헬기 S-64가 뜨지 못했다. 부품 수급 지연으로 장기간 출동이 불가능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재난 대응 체계 전반에 심각한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국감장에서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이 20일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불 진화의 핵심 전력인 초대형 헬기 S-64 7대 중 2대가 미국산 핵심 부품 공급 지연으로 6개월 이상 운항이 중단됐다. 이 헬기들은 정기 정비 주기(150시간) 도중 엔진 부품 교체가 필요했지만, 제조국에서 부품이 제때 들어오지 않아 수리가 장기 지연된 것이다.

같은 기간 또 다른 S-64 1대는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연속 고장을 일으켜, 매일 정비를 받으며 임시 투입됐다. 결과적으로 7대 중 3대가 정상 운항이 어려운 상태였던 셈이다. S-64는 1960년대 제작된 헬기에 엔진과 부품을 교체한 '재제작 기종'으로, 평균 기령이 60년에 달하는 노후 장비다.

서삼석 의원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주력 헬기가 부품 부족으로 한동안 날지 못한 것은 단순한 정비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대응 실패"라며 "부품 공급망 불안이 반복되면, 앞으로 대형 산불이 발생할 때에도 같은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산림청은 경북 산불 당시 S-64 헬기의 출동 제한 사유에 대해 "150시간 점검과 엔진 부품 대기로 인해 운항이 일시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부품 대기 기간이 200일 이상 이어진 점을 감안하면, 일시적 정비 지연이 아닌 '체계적 대응 부재'라는 비판이 나온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산림청이 향후 추가 도입을 계획 중인 헬기 역시 미국산 재제작 S-64 기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노후 기체의 부품 수급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동일한 모델의 도입이 장기적으로 같은 문제를 반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러시아산 KA-32 헬기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과거 산림청의 주력 기종이었던 KA-32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부품 공급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가동률이 급감했다. 경북 산불 당시 29대 중 21대만 출동이 가능했고, 전쟁 이듬해인 2023년에는 25대로, 2024년엔 21대로 줄었다. 올해 8월 기준 가용 대수는 17대, 현재는 20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노후 항공 장비 의존 구조'의 근본적 한계로 본다. 국내 산림 재난 대응체계가 특정 해외 기종과 부품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어, 전쟁이나 공급망 차질 같은 외부 변수에 쉽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림청의 예산 구조도 문제로 지적된다. 현재 산림청의 항공 장비 관련 예산 중 신규 도입보다 '노후 기체 정비' 비중이 훨씬 높아,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전력 확충이 어렵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정비 주기 이후가 아니라, 그 이전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미리 확보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특히 신규 헬기 도입 시에도 부품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 정비 역량 확보를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 산불은 지난 3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이어지며 9만9천여 헥타르의 산림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피해액은 6조 원에 달해 사상 최대 규모로 기록됐다. 당시 산림청은 진화 헬기 70여 대를 총동원했지만, 주력 기종의 공백으로 초기 진화에 난항을 겪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매년 반복되는 산불 시즌에 노후 헬기와 부품 부족으로 진화가 지연되는 상황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적 리스크"라며 "국가가 직접 주도해 장기적인 항공 장비 교체 로드맵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삼석 의원은 "러시아산에 이어 미국산 헬기까지 부품난에 묶인 것은 국가 대응 체계의 경고등이 켜진 것"이라며 "산림청은 예산, 정비, 외교 협력을 총망라한 '항공장비 종합대응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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