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마비된 정부 행정 정보 시스템 복구율이 절반을 넘겼다. 정부는 완전 복구까지 대체 서비스 제공을 철저히 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20일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3차 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정보시스템 복구 상황과 1·2등급 주요 시스템의 대체 서비스 제공 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6시 기준, 1등급 시스템 31개(77.5%)과 2등급 시스템 44개(64.7%)를 포함해 총 373개 시스템(52.6%)을 복구했다.
지난 17일에는 ‘장기조직혈액통합관리시스템’이 복구돼 장기 기증자와 이식 대기자 매칭 등 위중한 환자의 치료를 위한 장기·인체조직·혈액의 기증·이식 관리 업무가 정상화됐다. 또 ‘사회복지시설정보’와 ‘구조생활안전활동정보시스템’도 복구돼 전국 사회복지시설의 통합 업무 관리와 인명 구조 및 벌집 제거 등 생활안전 관련 출동 관리 업무가 정상화하는 등 국민 안전·생활에 직결된 시스템들이 우선 복구되고 있다.
정부는 시스템별 복구 상황에 맞춰 전산장비를 신속하게 도입 중이며 현재 서버 159식, 네트워크 90식을 포함한 총 319식의 장비를 도입했다. 또한 화재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국정자원 7전산실의 4개 스토리지 복구를 완료했고, 공주센터 등에 있는 백업데이터 복구도 병행하는 등 장애 시스템의 데이터 복구 및 서비스 재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대본은 오늘 회의에서 미복구 1·2등급 시스템의 대체 서비스 제공 상황을 전수 점검했다. 현재 미복구 시스템은 총 33개(1등급 9개, 2등급 24개)로, 모든 시스템이 서비스 대체 수단을 확보·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기관은 시스템 복구 전까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임시 홈페이지, 대체 시스템 등 온라인 창구, 전화·방문 접수·처리 창구 등 대체 서비스 제공 상황을 지속 점검·관리할 방침이다.
윤 장관은 “정부는 국민 안전과 생활에 밀접한 시스템의 우선 복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각 기관은 소관 시스템의 복구 시까지 국민께 적절한 대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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