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시내버스에 도입해 온 ‘태그리스(Tagless,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사업이 실질적 성과 없이 예산만 낭비한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늑장 대응이 혈세 낭비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손명수 의원(용인시을)이 경기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도 시내버스 태그리스 이용률은 ▲2022년 0.19%, ▲2023년 0.2% ▲2024년 0.1% 수준이며, 올해 8월 기준으로는 고작 0.0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2월 첫 시행 이후 3년 동안 경기도민의 태그리스 이용률이 1%에도 못 미친 셈이다.
이처럼 사실상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유령시스템임에도, 도는 태그리스 구축 사업에 2021년부터 작년 2024년까지 5년 동안 총 32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까지 태그리스가 도입된 도내 시내버스가 약 4천대인 점을 감안하면 시내버스 1대당 80만원에 가까운 비용이 태그리스 도입에 쓰인 것이다.
낮은 이용률의 가장 큰 원인은 ‘광역시·도 간 호환 불가’라는 점이다. 실제로 인천, 서울 등 타 지역으로 이동 시 호환이 불가능해 승객이 직접 카드를 꺼내 결제해야 한다는 불편이 있다.
국토부는 2026년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시스템 호환 및 표준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시스템의 표준화와 안정화까지는 최소 3년이 필요해 당분간 이용률이 개선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표준화가 완료되더라도 기존에 설치된 기기 및 시스템의 전면 교체작업에 막대한 혈세가 투입될 우려도 있다.
손 의원은 “시스템 도입에 32억 가량 투입됐는데 국토부의 늑장 대응까지 겹치면서 결국 혈세만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국토부와 경기도는 더 이상 땜질식 대응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조속히 표준화 로드맵을 확정하고 기존 장비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실효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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