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고양시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행정 혁신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행정을 본격화한다.
고양시는 최근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와 '모바일 스마트 행정 포털'을 도입하고, '2026∼2030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는 공공기관 발신 전화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AI 기반 시정 안내 서비스다.
행정 전화 발신 시 시민의 스마트폰 화면에 발신 기관명, 부서명, 안내 문구가 표출되고 통화 종료 후에는 부서별 카드 뉴스, 유튜브 영상, 정책 링크가 자동 표시돼 시민에게 시정 정보를 알린다.
시는 이 서비스를 위해 1억9천만원을 투입, 총 4천여대의 행정 전화에 적용하고 다음 달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보이스피싱 범죄는 5천878건으로 지난해보다 17% 늘었고, 기관 사칭형 피해가 가장 컸다.
시는 이런 추세에 대응해 시민의 전화 피해를 예방하는 동시에, 공공 발신 전화의 신뢰 확보로 시정 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레터링 미지원 단말기에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동일한 정보가 제공되며, 수신 거부 기능도 포함됐다.
내년 1월에는 '모바일 스마트 행정 포털'이 정식 개통된다.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 포털은 공무원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시는 1억 원을 들여 올해 8월부터 인프라를 구축,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 후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모바일 포털에서는 새올행정시스템 게시판 실시간 열람, 공지사항 알림, AI 음성인식 전화 발신, 비상 연락망 설정 등이 가능하며, 당직표·식단 확인 같은 생활편의 서비스도 제공된다.
특히 화면 캡처 방지, 파일 다운로드 제한 등 강화된 보안 기능이 적용돼 행정정보 유출을 차단한다.
또한 시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2026∼2030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지난 5월 착수해 오는 12월까지 완료 예정인 이번 계획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도시 고양'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기반 행정, 시민 체감형 서비스, 디지털 인프라 조성, 도시 경쟁력 강화 등 네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를 통해 업무 효율과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디지털 격차 해소 정책으로 주민이 디지털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ns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