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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은 2020년 2500억원 수준이던 온라인 거래액이 올해 60% 이상 증가하며 4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핵심 요인은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 ‘스마트허브 e비즈’와 고객층별 전문몰 운영 전략이다.
2022년 500억원을 투입해 완공한 스마트허브 e비즈는 연간 110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하며 기존보다 물류 효율을 3배 이상 높였다. 무인운반로봇 등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오배송률을 80% 줄이고, 고객 주문부터 발송까지 걸리는 시간도 절반으로 단축했다. 그 결과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이 각각 20%, 30% 이상 개선됐다.
또한 한섬은 자사 브랜드 중심의 ‘더한섬닷컴’, 해외 브랜드 전문몰 ‘H패션’, 2030세대 대상 편집숍 ‘EQL’ 등 세 개의 전문몰을 운영 중이다. 브랜드별 콘셉트와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션 전략으로 락인(고객 충성도) 효과를 높였다는 분석이다.
특히 2030세대 중심의 ‘EQL’은 2020년 론칭 이후 오프라인 매장 확장으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성수동 ‘EQL 그로브’ 매장은 개점 한 달 만에 방문객 10만명을 기록했고, 올해 거래액 10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구매 고객의 80%가 30대 이하로, 재구매율은 60%에 달한다.
한섬은 온라인 사업 10주년을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성수동 EQL 그로브 매장에서 ‘더 코트 클럽’ 팝업 스토어(임시매장)를 열고, 타임·마인·시스템 등 주요 브랜드의 코트 신제품을 선보인다.
여유정 한섬 온라인담당 상무는 “글로벌 패션 기업들의 온라인 진출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AI 물류 시스템과 자체 콘텐츠를 결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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