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노 킹스 시위에 “나는 왕 아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트럼프, 노 킹스 시위에 “나는 왕 아냐”

이데일리 2025-10-20 06:53:06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에서 ‘노 킹스(No Kings·왕은 없다)’ 시위가 벌어진 것에 대해 “나는 왕이 아니다”라며, 자신과 행정부에 대한 비판을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 모닝 퓨처스’와 인터뷰에서 “그들은 나를 왕이라고 부리고 있지만, 나는 왕이 아니다”고 말했다.

18일(현지시간) 한 시위 참가자가 ‘노 킹스‘ 시위에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AFP)


미 정치전문 매체 더힐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를 포함한 전국 50개 주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에 반대하는 약 2600건의 시위가 열렸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를 비롯한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시위대에 합류했다.

이번 시위 이름인 ‘노 킹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제왕적 국정 운영을 비판하는 의미로 붙여졌다. 미 전역에서 ‘노 킹스’ 시위가 열린 건 트럼프 대통령 2기 집권 이후 두 번째다. 지난 6월에는 대통령의 79번째 생일과 맞물려, 수도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 육군 창설 250주년 퍼레이드와 동시에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이번 시위는 이달 1일부터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속에서 벌어졌다. AP- NORC 공공문제연구센터가 목요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사 트럼프 대통령에게 셧다운의 책임이 “매우 크거나 어느 정도 있다”고 답한 비율은 75%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4분의 3은 의회의 공화당과 민주당 역시 셧다운 사태에 “큰 또는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샌프란시스코에 주방위군을 배치할 것을 시사했다. 그는 “샌프란시스코 시민들은 우리가 오길 원한다고 생각한다”며 “샌프란시스코는 한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도시 중 하나였지만 15년 전부터 잘못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기 집권 후 로스앤젤레스(LA), 워싱턴DC, 멤피스 등에 주방위 군을 배치했으며, 시카고와 포틀랜드에도 군을 배치하려고 시도하다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 협상과 관련, 이달 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가 열리는 한국에서 시진핑 국가 주석과 만날 예정이라고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만날 것이고, 별도의 회담을 잡아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 조치에 맞서 11월 1일부터 100%의 추가 관세를 중국에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추가 관세가 현실화하면 미국에 들어오는 중국산 제품의 관세는 157%로 올라가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고율 관세가 지속 가능한지에 대해 “지속 가능하다고 할 순 없지만 그것이 지금의 수치”라며 “중국이 내가 그런 조치를 하도록 몰아붙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중국과 잘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공정한 거래를 가져야 한다. 공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연방대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를 ‘위법’하다고 판결할 경우 정부의 대응책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그런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돈을 돌려줘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만약에 대법원이 관세를 없앤다면 이것은 우리 국가 안보를 앗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