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TMI] DB손해보험·삼성생명·신한라이프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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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TMI] DB손해보험·삼성생명·신한라이프 외

프라임경제 2025-10-16 10:55: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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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DB손해보험 △삼성생명 △신한라이프 △교보라이프플래닛 △한화생명.

DB손해보험, 경구항암제·주사항암제 보장 펫보험 출시

DB손해보험(005830)은 수의사 설채현, 배우 이기우와 함께 손보업계 최초로 항암제 치료 시 경구항암제 외 주사항암제까지 보장해주는'항암약물 치료 시 보장금액 확대' 신담보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 DB손해보험

이번에 출시된 신담보는 설채현과 이기우가 DB손해보험에 제안해 DB손해보험 펫블리 반려견보험 상품에 신설됐다. 동물병원 현장을 잘 아는 수의사와 실제 반려견 치료 경험을 갖고 있는 보호자의 의견을 다각도로 반영해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이전의 펫보험보다 한층 실용적으로 진화했다는 업계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이번 신 담보뿐만 아니라 '헌혈견 펫 보험료 할인' 제도도 신설했다. 설채현, 이기우 제안으로 신설된 이번 할인은 '국가봉사동물 은퇴견입양 펫 보험료 할인'을 출시했던 DB손해보험이 착한 펫보험을 지속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삼성생명, '보이스피싱 STOP 캠페인' 전개

삼성생명(032830)은 10월을 '보이스피싱 예방의 달'로 지정하고, 고객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이스피싱 STOP 캠페인'을 전국 고객플라자에서 전개한다고 16일 밝혔다.

ⓒ 삼성생명

캠페인은 △임직원들이 고객플라자 내방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 자료를 전달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대응 요령 안내 △컨설턴트들의 경우 고객 상담시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가 적힌 냉장고 부착형 마그넷을 전달하는 등의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으로 펼쳐진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10월 보험업계 최초로 이상거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특히 주요 부서가 참여하는 'FDS 거버넌스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대책을 수립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신한라이프, 고객 경험 중심의 보험금 업무 편의성 개선

신한라이프는 보험금 청구 진행 과정을 시각화해 고객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신한SOL라이프' 앱을 개선했다고 16일 밝혔다.

ⓒ 신한라이프

올해 신한라이프는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여정을 고객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고객이 가장 궁금해하는 서비스인 보험금 청구 처리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앱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했다.

기존에 접수, 보험금심사 및 완료의 3단계로 구분하던 처리 현황을 △접수 △보완 △심사(현장심사) △심사완료 △처리완료 5단계로 세분화하고 이를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개선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또 주요 안내 사항은 고객 친화적 문장의 알림톡으로 발송하고 보완이 필요한 서류 등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톡 내 업무 연계 메뉴 버튼을 추가했다. 

아울러 '보험금 지급내역 통합조회' 화면에서 최근 5년간의 보장 금액을 연간 기준 그래프와 급부별 지급 금액으로 표시해 고객이 자신의 보장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조회 편의성을 높였다.

교보라이프플래닛, FWD그룹과 AI 보장분석 시스템 구축 지원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이 범아시아 생명보험사 FWD그룹(이하 FWD)과 협력해 AI 기반 보장 분석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는 교보라이프플래닛의 해외 진출 본격화를 알리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교보라이프플래닛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FWD의 AI 기반 보장 추천 툴인 FitForMe에 교보라이프플래닛의 독자적 기술인 바른플랜을 접목한다. 바른플랜은 국내에서 개인 맞춤형 보장 설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교보라이프플래닛의 보장분석 서비스다.

양사는 이를 통해 고객의 보장 공백 분석, 맞춤형 보장 추천 등 개인별 니즈를 반영한 초개인화 보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생명, 유튜브 'LIFEPLUS PEOPLE' 시즌 2 공개

한화생명(088350), 한화손해보험(000370), 한화투자증권(003530),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한화자산운용, 캐롯손해보험이 함께하는 공동 브랜드 LIFEPLUS가 16일 오후 2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리지널 전문가 인터뷰 시리즈 'LIFEPLUS PEOPLE' 시즌2의 첫 에피소드를 공개한다. 'LIFEPLUS PEOPLE'은 각자의 분야에서 성과를 이룬 이들의 경험과 지식을 전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이다.

ⓒ 한화생명

게스트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쌓아온 경험과 인사이트를 토대로 진솔하고 밀도 있는 대화를 전힌다. 다가올 시즌2에서는 보다 깊이 있는 전문 지식과 다채로운 취향을 조명한다.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경험을 통해 축적한 지혜를 공유하며, 시청자들에게는 생활 속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할 전망이다.

시즌2에는 △모터스포츠 전문가 윤재수 쿠팡플레이 F1 해설위원 △러닝 크리에이터 '262wave'의 원형석 △미쉐린 레스토랑 '제로컴플렉스'의 이충후 셰프 △특수작물 농장 '보타닉남도' 장현주 대표 등이 게스트로 출연해 각자의 전문 분야 지식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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