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속] SKT·SKB·멜론 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잇속] SKT·SKB·멜론 외

프라임경제 2025-10-15 10:22:53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군 통신 중계 드론 솔루션 개발 나서

SK텔레콤(017670)은 군사용 드론 작전 반경을 확대하기 위해 펀진·코난테크놀로지·콘텔라·플랙토리와 통신 중계 드론 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 중구 SK텔레콤 사옥 전경. ⓒ SK텔레콤

통신 중계 드론은 공격·정찰용 드론이 작전 반경을 넓힐 수 있도록 통신이 어려운 지역 등에서 무선통신을 이어주는 중계기 역할을 수행한다.

현재 군에서는 이음 5G 주파수를 활용해 통신 중계 드론을 구현하고 있다. 다만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의 고(高)주파수 특성상 작전 반경이 제한돼 이를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이 개발하는 통신 중계 드론은 상용망의 800MHz 등 저(低)주파수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파 도달 거리를 대폭 확대하고, 우수한 회절성으로 장애물이 많은 도심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전 반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통신 중계 드론 간 핸드오버 기술을 적용해 복수의 중계 드론을 교대로 운영하면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핸드오버는 이동통신망에서 단말기가 연결된 기지국의 서비스 공간에서 다른 기지국의 서비스 공간으로 이동할 때 단말기가 다른 기지국의 통화 채널에 동조해 끊김 없이 서비스하는 기능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핵심 기술을 제공하기로 했다. SKT는 무선 회선, 핸드오버 기술 및 실시간 영상 관제를 담당한다.  

펀진은 드론 무선 품질 측정과 AI 기술을 담당하며, 인공지능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는 엣지 전술 장비를 통해 협력할 방침이다. 또 콘텔라는 위성통신 기반 이동기지국을, 플랙토리는 미니 PC 기반 이음 5G 코어(core) 및 통신장비를 담당한다.

◆SKB, AI 활용 품질관리 시스템 도입

SK브로드밴드가 AI를 활용해 B tv고객의 불편사항을 미리 찾아내 해결하는 새로운 품질관리 시스템(AQUA)을 도입한다.

ⓒ SK브로드밴드

AQUA는 B tv 시청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상 현상에 대해 AI가 먼저 감지해 빠르게 조치하는 똑똑한 고객경험지표(CEI) 관리 시스템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모든 B tv 셋톱박스에서 매일 22억건이 넘는 데이터를 수집, 서비스 품질을 365일 24시간 꼼꼼하게 체크한다.

이 시스템은 방송설비부터 네트워크, 셋톱박스, TV에 이르기까지 B tv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구간에서 약 740개 지표를 바탕으로 품질을 실시간 분석한다.

또 셋톱박스별 서비스 품질을 지표 기반 5개 등급으로 분류해 관리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징후가 보이거나 등급이 낮을 경우 잠재 불편 고객으로 분류해 선제적으로 품질개선 활동을 진행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고객 상담과 현장조치 또한 가능해져 고객 불편이 연간 약 30%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멜론, 엔믹스 첫 정규앨범 발매 기념 팝업 참여 

멜론이 인기 걸그룹 NMIXX(엔믹스)의 첫 정규앨범 발매를 기념해 진행되는 'Blue Valentine: inside the heart' 팝업에 참여한다.
 
ⓒ 멜론

멜론은 15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여의도 IFC몰에서 팝업 내에 '멜론 체험존'을 운영하며, 뮤직웨이브와 이벤트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마련한다. 이번 팝업은 NMIXX의 정규 1집 'Blue Valentine' 발매를 기념해 개최하는 것이다.

현장에서는 멜론 구독자 또는 SNS 인증 방문자를 대상으로 미공개 독점 엽서를 증정하는 한정 수량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 팝업 공간에서는 멜론이용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발매 사전 이벤트를 진행하여 멜론과 함께하는 미니 팬밋업이 진행된다.

이번 NMIXX와의 협업을 통해 멜론은 다양한 체험과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뮤직웨이브를 활용한 '최애 아티스트와 채팅하며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음악감상'을 통해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웨이브, 추석 황금연휴 예능 특수 효과

웨이브가 추석 연휴동안 예능 콘텐츠와 추석 특집 편성작의 흥행이 신규가입 견인 및 시청 트래픽 확대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 웨이브

특히 배구황제 김연경의 구단 창설 프로젝트인 '신인감독 김연경'은 연휴 기간 웨이브 전체 신규가입 견인 1위를 기록했다. 시청 시간은 전주 대비 124% 상승하는 등 높은 성과를 보였다. 지난 6일(2화 방영 다음 날)에는 추석 연휴 기간 중 일별 최고 신규가입 견인 지표를 기록했다.

세대별 대표 추석 편성작들의 성과도 돋보였다. 6일 방영된 '조용필-이 순간을 영원히'는 연휴 기간 웨이브 전체 신규가입 견인 3위를 기록했고, 6~8일 방영된 '2025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는 5위를 기록했다. 부모님 세대부터 1020세대까지 전 연령대에서 시청 시간이 고르게 증가했다.

이 밖에 '냉장고를 부탁해 since 2014' 이재명 대통령·김혜경 여사 편의 시청 시간은 전주 대비 622% 증가했다. 다양한 아티스트가 1980년대 무대와 감성을 재현한 '놀면 뭐하니? 80s MBC 서울가요제'는 30% 증가했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에이블리·4910' 추가

유튜브가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 파트너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전개하는 여성 스타 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을 추가한다. 

ⓒ 유튜브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의 추가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크리에이터는 15일부터 에이블리와 4910의 상품을 콘텐츠에 제품 태그로 표시해 유튜브에서 소개할 수 있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영상, 쇼츠 등 다양한 포맷에서 제품 태그 기능을 제공해 크리에이터의 수익화를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한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등록 절차를 거쳐 콘텐츠에 제휴사 제품을 태그하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올해 6월 기준 자격 요건을 갖춘 국내 크리에이터의 45% 이상이 프로그램에 가입했으며, 3월 기준 95만개 이상의 동영상에 제품 태그가 적용됐다.

특히 한국 이용자들의 유튜브 쇼핑 활용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에서 쇼핑 관련 콘텐츠 시청 시간은 올해 2월 기준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고, 7월 기준 한국에서 1500만명 이상의 로그인 이용자가 유튜브에서 쇼핑 관련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크리에이터들은 에이블리와 4910에서 판매 중인 패션 상품을 콘텐츠에 태그할 수 있게 됐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