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국가인재 DB 구축 강조…"정보 등록 끊임없이 혁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북, 국가인재 DB 구축 강조…"정보 등록 끊임없이 혁신"

연합뉴스 2025-10-15 10:01:25 신고

3줄요약
북한 프로그래밍 경연 대회 북한 프로그래밍 경연 대회

(평양 조선신보=연합뉴스)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지난 7월 29일 열린 '정보부문 대학생프로그람작성경연-2025' 도급대학부문에서 금성제2중학교 학생들이 20여 개 대학과의 경쟁에서 우승했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28일 전했다. 사진은 경연에 참가한 학생들 모습. 2025.8.2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이 인재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국가통합인재관리체계가 은이(효과가) 나게 인재 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 이용하자' 제하 기사에서 "국가통합인재관리체계 운영에서 우선 힘을 넣어야 할 문제는 인재등록 사업"이라며 "인재정보 등록 사업을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신문은 "인재들의 자질은 고정 불변한 것이 아닌 것만큼 자질 수준과 활동 정형을 체계적으로, 정상적으로 요해(파악) 장악하고 있어야 그들의 능력을 적재적소에서 옳게 활용해나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재 DB를 잘 활용한 사례로 이공계 엘리트의 산실인 김책공업종합대학을 들었다.

신문은 이 대학이 올해 계획된 여러 중요 연구과제들을 마무리했는데, "인재들의 실력과 자질 수준, 조직 전개력, 착상력, 협조 능력뿐 아니라 성격과 취미, 소질"까지 다 파악한 뒤 연구 과제를 수행할 이들을 선정한 게 결실로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인재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 이용하자' 제하 별도 기사에서 "대학을 졸업하였다고 하여, 학력이 뜨르르하다고 하여 다 성공한 인재로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도 강조했다.

간부들이 좋은 인재를 천거하고, 이들이 재능을 꽃피울 환경을 조성해줘야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이 인재 양성을 강조하는 건 대북 제재 속에 경제난을 돌파할 길은 과학기술뿐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21년 1월 제8차 당대회에서 자력갱생과 과학기술에 의한 경제 발전을 강조했고, 그해 2월 노동신문에 '국가통합인재관리체계'가 처음 언급됐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3차 회의 연설에서 "국가적으로 인재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 이용하고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정연한 사업체계와 질서를 확립"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cla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