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법인, 현지 증시 입성…“글로벌 사우스 전략의 거점국가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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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인도법인, 현지 증시 입성…“글로벌 사우스 전략의 거점국가 될 것”

데일리 포스트 2025-10-14 17:41: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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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조주완 CEO 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조주완 CEO 이미지 제공/ LG전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LG전자 인도법인(LG ELECTRONICS INDIA LIMITED)이 인도 현지 증시에 입성했다.

LG전자는 현지시간 14일 인도 뭄바이 국립증권거래소(NSE, National Stock Exchange of India)에서 조주완 CEO, 김창태 CFO, 전홍주 인도법인장, 송대현 인도법인 이사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과 현지 투자자,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법인 상장 및 미래비전 발표 행사를 개최했다.

조주완 CEO와 아쉬쉬 차우한(Ashish Chauhan) NSE CEO가 현지 증시 개장시간인 오전 10시 정각에 LG전자 인도법인의 거래를 알리는 의미의 타종을 울렸다.

앞서 LG전자는 인도법인 발행주식의 15%에 해당하는 1억 181만 5859주를 구주매출로 처분했다. LG전자 인도법인의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주당 1140루피(한화 약 1만8000원)로 책정됐다.

주식배정청약에는 인도 IPO 역사상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의 자금이 몰려 공모 주식수의 54배에 달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현지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공모가 기준 LG전자 인도법인은 12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LG전자는 인도 자본시장에서 1.8조 원 규모 현금을 국내로 조달, 미래성장 투자에 폭넓게 활용해 성장동력을 확보해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LG전자 인도법인이 진정한 의미의 현지화 기업으로 거듭나는 만큼 인도시장에서의 성장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향후 인도 경제성장과 더불어 현지 가전 보급에도 본격 속도가 날 전망인 바 현지화 기업의 장점을 살린 사업기회 등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조주완 CEO는 “이번 상장으로 인도는 LG전자의 글로벌 사우스 전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거점 국가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며 “LG전자와 인도법인 성장을 동시에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LG전자, 인도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비전 발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인도 증시 상장과 더불어 조 CEO는 ▲‘인도를 위해(Make for India)’ ▲‘인도에서(Make in India)’ ▲‘인도를 세계로(Make India Global)’ 만드는 비전을 발표했다.

14억 인구 대국이자 최대 잠재시장인 인도에서 현지 고객·시장 맞춤형 전략을 확대, 현재의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 지위를 넘어 최고 국민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다.

먼저 ‘인도를 위해’는 인도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특화 제품을 출시 등 그간 지속적으로 펼쳐 온 맞춤형 전략을 더욱 확대해 인도에 기여하는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이날 LG전자는 인도 고객을 위해 기획한 특화 가전 라인업을 전격 공개했다. 인도 특화 가전은 LG전자가 현지서 쌓아온 가전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현지 구매력을 고려한 가격, 인도의 생활환경과 방식에 맞춘 특화 기능 및 디자인 등을 두루 갖춘 제품이다.

LG전자는 그간 모기퇴치 에어컨이나 세탁물 종류와 무게를 감지하는 AI 모터로 인도 여성들의 일상복 사리(Saree)의 옷감을 섬세하게 관리해 주는 세탁기, 수질 및 수압 상황을 고려해 UV 살균과 스테인리스 저수조를 탑재한 정수기 등을 선보여 왔다.

‘메이크 인 인디아’는 인도 정부 주도의 제조 부흥 정책에 발맞춰 인도 경제성장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비전이다. LG전자는 지난 1997년 인도에 첫 진출해 28년간 인도 전역에 걸쳐 철저한 현지 완결형 사업체계를 구축해 왔다.

LG전자는 기존 노이다, 푸네 공장에 이어 6억 달러를 투자해 스리시티 지역에도 신공장을 구축 중이다. 스리시티 공장이 지역사회에 가져오는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은 약 2000개에 이를 전망이다. 또 신공장을 포함하면 인도 내 연간 생산능력은 ▲냉장고 360만 대 ▲세탁기 375만 대 ▲에어컨 470만 대 ▲에어컨 컴프레서 200만 대 ▲TV 200만 대 등으로 늘어나게 된다.

글로벌 거점 R&D 기지 역할도 더욱 커진다. LG전자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벵갈루루에 SW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연구소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AI, 시스템온칩(SoC), 플랫폼 등 차세대 기술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LG전자는 생산기지가 위치한 노이다에도 제품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메이크 인디아 글로벌’은 이러한 비전을 기반으로 인도를 전사 성장전략의 한 축에 해당하는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의 거점 국가로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LG전자가 국민 기업으로서 인도가 글로벌 무대로 도약하는 데에 파트너로 함께해 지속가능한 성장 도모가 최종적인 비전이다.


■ 인도 고객 위해 기획한 ‘국민가전’ 라인업 공개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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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공개된 인도 국민가전은 ▲현지 환경에 특화된 편의 기능 ▲인도 문화를 담은 디자인 ▲케어 서비스와 구매력을 고려한 가격 등 인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철저히 분석해 개발된 제품들이다.

LG전자는 지난 28년간 인도 시장에서 쌓아온 가전 노하우와 인도 전역 1000여 명의 고객 인터뷰를 통해 발굴한 인사이트 등을 기반으로 새롭게 가전을 설계했다.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인도 고객의 취향 고려와 필수재인 가전 구매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제품별 라인업과 가격도 세분화했다.

LG전자는 내달부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마이크로오븐 등 총 4종의 특화 가전 라인업을 인도 시장 내 순차 출시할 계획이다.


■ LG전자 인도법인, 지역사회 내 책임과 헌신 강화


LG전자 인도법인은 상장을 통해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는 만큼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경영평가기관 GPTW(Great Place To Work)로부터 2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Great Place to Work)’ 인증을 받았다. GPTW는 신뢰, 존중, 자부심, 공정성, 동료애 등 5가지 평가 영역의 60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을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현지 일자리 창출이나 미래 R&D 인재 육성과 같은 성장을 통한 기여 외에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맞춤형 사회공헌도 전개 중이다. LG 희망기술학교(LG HOPE Technical Skill Academy), 라이프스굿 영양 식단(Life's Good Nutrition Program) 등 인도 미래세대의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이나 대국민 헌혈 캠페인(Mega Blood Donation) 전개 등이 대표적 사례다.

LG 희망기술학교는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전자 및 IT 제품에 대한 수리 기술과 서비스 역량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해 이들의 자립을 돕는다. 라이프스굿 영양식단 캠페인은 청소년 영양실조 해결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한다. 대국민 헌혈 캠페인은 LG전자 인도법인이 지난 2019년부터 인도 전역에서 진행 중인 캠페인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헌혈의 중요성을 지역사회에 알려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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