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민통선 북상, 전력위기 돌파구”... ‘경기북부 에너지 고속도로’ 카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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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 “민통선 북상, 전력위기 돌파구”... ‘경기북부 에너지 고속도로’ 카드 제시

경기일보 2025-10-14 13:23: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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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 의원실 제공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파주시을)은 14일 열린 기후에너지환경부 국정감사에서 “민통선 북상으로 확보되는 미개발 부지를 활용해 경기북부를 신재생에너지 거점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 지역에 ‘에너지 고속도로’를 구축하는 것이 수도권 전력 리스크와 재생에너지 목표를 동시에 해결할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민통선 이남 약 1646㎢ 규모의 제한보호구역과, 민통선이 북상하며 새로 확보될 미개발 부지를 재생에너지 입지로 전환한다면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민통선 북상 지역은 그동안 개발이 제한돼 자연환경이 보존돼 있고, 인구 밀도가 낮아 대규모 태양광·풍력 단지 조성에 최적지”라며 “군사보호구역 해제 절차와 병행해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남부권 중심의 송전망 구조는 수백km의 송전선로가 필요해 막대한 예산과 장기간 공사가 불가피하다”며 “반면 경기북부는 파주~서울 30km, 고양~용인 80km 수준으로 짧아 송전 손실이 적고 예산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경기도 AI 산업벨트 등 대규모 전력 수요가 몰리는 수도권의 특성상, 경기북부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송전망이 아니라 국가 전력안보를 위한 인프라”라며 “정부가 민통선 북상에 따른 미개발지 활용 전략을 신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70TWh까지 확대, 전체 발전량의 37%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를 달성하려면 현재 34GW 수준의 설비를 최소 130~200GW로 늘려야 하며, 서울시 3배(1700㎢) 이상 규모의 부지 확보가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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