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죽지 말라”던 손흥민도 “머리에 총 맞은 거 같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죽지 말라”던 손흥민도 “머리에 총 맞은 거 같다”

이데일리 2025-10-14 09:26:2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주장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도 브라질전 대패 후유증을 쉽게 떨치지 못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유튜브


13일 대한축구협회 유튜브 채널에는 파라과이전을 위해 재소집된 선수들이 훈련에 임하는 영상이 게재됐다.

손흥민은 협회 카메라를 향해 “지금 마음이 아프다”며 “머리에 총 맞은 거 같다. (이) 재성아 어떻게 해?”라면서 1992년생 동갑내기 이재성(마인츠)에게 웃으며 조언을 구했다.

지난 10일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삼바 군단’ 브라질과 친선 경기에서 0-5로 대패했다. 점유율 41% 대 59%, 슈팅 수 4회 대 14회, 유효 슈팅 수 1회 대 7회 등으로 크게 밀렸다.

월드컵 본선을 대비해 선택한 스리백 카드는 브라질 선수들의 빠른 속도와 유려한 개인 기술에 속절없이 무너졌다. 공격 역시 이렇다 할 기회를 잡지 못하며 무딘 모습을 보였다. 이날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손흥민은 고립되는 모습을 보였다.

경기 후 손흥민은 “일단 선수들이 기죽지 않았으면 한다”며 “좋은 팀을 상대로 싸우고 배운다는 생각보다는 기죽고 뭘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에 기죽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실수로 인해 실점한 건 당연히 개선돼야 하는 부분이지만 경기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는 괜찮았다”며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작은 실수를 하나 해도 세계적인 팀은 치명타를 안길 수 있는 팀이기에 배우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10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브라질 축구 대표팀의 친선경기.
한국 손흥민을 비롯한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흥민이 조언을 구했던 이재성도 “선수끼리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반응이 많았다”며 “12~13명이 뛰어야 하나 싶을 정도로 강했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도 “2026 북중미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큰 참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축구 대표팀은 14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파라과이를 상대로 10월 A매치 두 번째 경기를 치른다. 홍 감독이 다시 한번 스리백 카드를 꺼내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다시 견고함을 증명해야 한다.

홍 감독은 “유럽파까지 합류한 뒤 세 번째로 스리백 전술을 사용했다”며 “아시아팀과 경기할 때도 실수가 있었으나 상대가 (골을) 넣지 못해 가렸다. 브라질은 우리 실수를 놓치지 않았다”고 돌아봤다. 이어 “스리백 단점에 대한 우려는 이해하지만, 지금 해보지 않으면 월드컵 본선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더 잘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파라과이전 킥오프에 앞서서는 손흥민의 한국 남자 축구 A매치 최다 출전(137경기)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2010년 12월 30일 시리아와 친선 경기에서 A매치에 데뷔한 손흥민은 지난 브라질전을 통해 새 역사를 썼다.

기념행사의 공식 타이틀은 ‘‘레전드 올드 앤드 뉴 - 프롬 차, 투 손’(Legend Old & New - From Cha, To. Son)으로 파라과이전 킥오프를 앞두고 진행된다.

한국 축구의 상징적 인물이자 레전드인 차범근 전 감독이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아 손흥민에게 기념 유니폼을 직접 전달하며, 세대와 세대를 잇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