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머니=홍민정 기자] 미국과 중국이 희토류 통제와 맞불 관세에 이어 항만 이용료까지 상호 부과하기로 하면서 무역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양국은 14일부터 상대국 선박의 자국 항만 정박 시 ‘특별 이용료(특별 관세)’를 부과해 해상 물류 영역으로 마찰을 확장한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4월 발표한 조치를 예정대로 14일부터 시행한다. USTR에 따르면 중국산 선박은 미국 항만 정박 시 순톤당 18달러 또는 컨테이너당 120달러를 납부해야 하며, 향후 3년간 매년 5달러씩 인상된다. 중국인이 소유·운영하지만 중국에서 제조되지 않은 선박에는 순톤당 50달러가 부과되고, 이 역시 매년 30달러씩 인상될 예정이다.
중국도 보복성 조치를 예고했다. 중국 교통부는 14일부터 미국 선박에 톤당 400위안(약 56달러)의 항만 요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이 중국 선박에 부과하는 순톤당 50달러와 사실상 동일한 수준이다. 중국은 2028년 4월 17일까지 매년 5달러씩 수수료를 올리는 방안을 병행하며, 적용 대상은 미국 기업·조직·개인 또는 미국 지분 25% 이상 보유 단체가 소유한 선박뿐 아니라 미국 국적기 및 미국에서 제조된 선박까지 포함한다.
이번 조치는 최근 격화된 미·중 무역전쟁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9일 희토류 수출 통제 품목에 5종을 추가해 총 12종으로 확대하고, 중국산 희토류가 0.1% 이상 포함되거나 중국 기술로 생산된 희토류 제품에도 수출 허가제를 적용했다. 특히 14나노(㎚) 이하 로직칩과 256단 이상 메모리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희토류에 대해선 개별 심사를 의무화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중국의 조치에 대응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0% 추가 관세를 발표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취소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미·중 갈등 고조 우려로 10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급락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미국은 중국을 해치려는 것이 아니라 돕고 싶을 뿐”이라고 밝히며 다소 완화된 메시지를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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