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이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제조업 부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통상정책 전반에 이를 반영하고 있다. 자동차, 반도체, 배터리 등 핵심 산업의 현지 생산 요구가 강화되면서 우리 수출 기업들도 ‘현지화 전략’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실행력이다.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정보력, 자금력, 인프라 접근성 모두에서 한계를 안고 있다. 현지 시장과 고객 정보를 확보하기 어렵고 수도, 전력 등 기본 인프라에 대한 접근 장벽도 높다. 부지 매입과 설비 투자에 필요한 자금 마련은 쉽지 않으며 인허가 절차나 법인 설립, 주(州)별 상이한 세제와 규제에 대응하는 경험도 부족하다. 숙련 인력 확보와 비자 문제 등 고용 이슈까지 더해지면 사실상 개별 기업의 단독 진출은 벽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할 때 경기도가 공공 주도로 미국 내 산업단지를 조성해 중소기업의 공동 진출을 지원하는 전략이 유효하다. 경기도는 반도체, 전기전자, 자동차부품 등 전략산업의 중소기업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올해 경기도는 조지아주와 텍사스주 등에 통상환경조사단을 파견해 현장의 애로를 직접 확인했다. 현지에서 확인된 가장 큰 수요는 부지 확보, 인허가 절차, 인력·금융 지원 등 복합적 지원체계였다.
산업단지 조성은 공공기관 협력이 핵심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산업단지 개발 및 인프라 조성 경험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는 국제 네트워크와 현지 행정·법률 지원 역량을 갖고 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금융 리스크를 완화하고 경기FTA통상진흥센터는 FTA 투자 조항 활용, 비관세장벽 대응 등 통상 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이들이 협력해 미국 내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면 입주 기업은 부지·인프라·금융·행정 지원을 패키지로 제공받는다.
이미 민간 주도의 성공 사례도 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2023년 텍사스 테일러시에 86만㎡(26만평) 규모의 부지를 매입해 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리쇼어링이 가속화되는 지금이야말로 경기도가 공공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미국 진출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시점이다. 경기도형 공공산업단지가 우리 기업의 미국 진출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시야를 넓히면 역으로 한국에 투자하려는 외국 기업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흐름 속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아웃바운드’ 전략과 한국으로 유치하는 ‘인바운드’ 전략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경기FTA통상진흥센터는 2026년부터 이러한 양방향 통상 기반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 주 경기도의 통상사절단이 다시 미국으로 향한다. 이번 방문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뿐 아니라 경기도가 세계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무역의 전기를 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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