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매 후결제(BNPL) 서비스는 '빠르고 간편한 소액결제'라는 무기로 국내 시장의 주목을 받았지만 갈수록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같은 시기 글로벌 BNPL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BNPL 시장은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다. 해외처럼 성장 궤도에 오를 것인가, 아니면 이대로 정체의 늪에 빠질 것인가. 이에 <비즈니스플러스> 는 국내와 해외 BNPL 시장의 명암이 엇갈린 이유를 짚어보고 국내 시장 반등을 위한 돌파구를 알아본다. <편집자 주>편집자> 비즈니스플러스>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는 선구매 후결제(BNPL) 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역성장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외상' 방식이 해외에서는 신용카드의 대체재로 자리잡았지만 국내에서는 기존 카드 인프라의 벽을 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BNPL(Buy Now Pay Later)은 신용카드 없이 상품을 즉시 구매하고 나중에 결제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상품을 먼저 제공받고 BNPL 사업자가 가맹점에 대금을 대신 지불한 뒤 일정 기간에 걸쳐 분할 납부하는 구조다. 씬파일러(Thin Filer)로 불리는 신용 이력이 부족한 소비자도 대안 신용평가를 통해 이용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BNPL은 무이자 분할납부가 가능하고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어 주부나 학생 등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존 신용카드 대비 혜택이 적고 한도가 낮은 단점도 있다. 적립이나 캐시백 같은 부가 혜택이 제한적이며 국내의 경우 결제 한도가 30만원으로 묶여 있어 체크카드 소액후불과 큰 차별성이 없다.
현재 국내 BNPL 시장은 뚜렷한 위축세를 보이고 있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BNPL 신규 결제액은 2023년 상반기 2631억원에서 2024년 상반기 1747억원, 올해 상반기 1522억원으로 2년 연속 감소했다. 2년 새 42% 급감한 수치다.
역성장의 가장 큰 원인은 높은 신용카드 결제율이다. 국내 신용·체크카드 결제율은 86.8%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할부 결제가 이미 생활화돼있어 BNPL이 제공할 수 있는 추가 편익이 제한적이다. 여기에 30만원이라는 낮은 결제 한도가 시장 확대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규제 강화도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이다. 2023년 기준 국내 BNPL 연체율은 5.84%로 집계됐다. 올해 6월 말 기준 카드사 연체율은 1.76%로 10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고금리 상품 부실도 늘고 있어 정부는 규제 완화에 신중한 입장이다.
주 이용층이 신용도가 낮은 젊은 세대인 점에서 다중채무로 인한 부실 우려도 제기된다.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은 BNPL 연체율이 평상시에는 2%대 수준이지만 경기 침체기에는 유사 차입자의 신용카드 연체율 수준인 10%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지홍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국내 BNPL은 신용카드 중심의 결제 환경과 낮은 한도, 규제 제약 탓에 성장세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글로벌 시장처럼 채권 유통이나 기업 간 거래(B2B) BNPL 등 새로운 비즈니스가 확장되고 있는 만큼 국내도 소비자 선택권 확대와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차원에서 방향성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류지현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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